어느날 갑자기 컴퓨터에서 NTLD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라는 메세지가 나와서 당황 하신적 있으신가요? 이 메세지는 어떠한 경우일때 나오는거고 해결방법은 무엇일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상황에 따라서 굉장히 쉽게 해결할 수 도있으며, 부품을 바꿔야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으니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도전하세요!




1. NTLD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 왜뜨나요?


저 메세지가 뜨는 이유는 컴퓨터에 윈도우가 설치 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혹은 어떠한 내부 혹은 외부의 충격에 의해 하드가 뻑난 상태일 수 도있고 여러가지 입니다. 만약 조립 컴퓨터를 샀는데 처음에 저 메세지가 나온다면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문제이니 친구에게 윈도우좀 깔아달라고 하거나 컴퓨터 A/S점 들고가셔서 깔아달라고하면 5천원~만원이면 알아서 잘깔아 줄겁니다. 그치만 잘 사용하다가 저메세지가 나오는경우는 약간 다른 상황인데요. 무언가 충격을 받아서 하드가 제 구실을 못하는것, 아니라면 하드에 sata 케이블선이 제대로 꼽혀있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즉 하드는 멀쩡한데 케이블이 제대로 꼽혀있지 않거나 케이블이 고장났을수도 있다는 이야기지요.



2. 해결방법은?



앞서 말했듯이 이미 윈도우 설치 이전이라면 윈도우를 설치하시면 끝날일입니다. 간단하죠? 그러나 그외에 상황이라면 여러가지를 시도해봐야 합니다. 컴퓨터는 완제품이아닌 부품 하나하나를 조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이 제대로 연결됬는지 혹은 고장났는지 등의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1. 하드에 연결된 선을 다시 뺐다가 다시 꼽아보자

하드와 메인보드를 연결해주는 SATA케이블을 뺐다가 연결을 시도해주세요. 싸구려케이블이라던지 락기능이 없는 케이블의경우 헐렁헐렁해져서 하드에서 쉽게 빠질 수가 있습니다. 이경우 다시 꼽는방법으로 간단하게 해결 할 수가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CD롬과 하드를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드보다 CD롬이 좀더 거대합니다. 조금 더 알기 쉬운방법은 CD가 나오는곳 그곳이 바로 CD롬이니 나머지는 하드겠지요? :)


2. 외장하드 혹은 USB가 꼽혀 있지는 않는지?

외장하드나 USB도 부팅을할수있는 하드의 일종입니다. 부팅순서가 하드가 먼저가아닌 외장하드나 USB쪽으로 되어있다면 당연히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NTlDR is missing Press Ctrl+Alt+Del to restart가 나올 수도있습니다. 바이오스설정에서 부팅순서를 바꿔주거나 혹은 부팅시에는 USB를 꼽아주는 쎈스를 발휘해 주시면 메세지가 뜨지 않습니다


3. SATA케이블을 교체해보자.

집에 남아있는 SATA케이블이 있다면 더욱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하나 구매를하셔야 합니다. 1번에서 말했다시피 질 안좋은 케이블을 쓰게되면 금방고장날 수도있고 어딘가 찢어졌을수도 있습니다. SATA케이블은 ODD (CD롬)에도 사용되고 있으니 ODD에 있는 케이블을 잠시 빼서 하드에 연결하는 방법으로 고장여부를 판단 할수도있습니다. ODD도없다면 동생컴이든 부모님컴이든 집에 다른컴에서 sata케이블을 잠시 빌려와 꽂아봅니다. 여분의 사타케이블도 없고 CD롬도 없고 서브컴도 없으면 하나 구매해주는 쎈스 1000원도 안합니다.


4. 초심으로 돌아가기.. 원시인이 되자

우리는 컴퓨터를 샀을당시의 자연의상태로 돌아왔습니다.. 다시 윈도우를 깔아야하니 윈도우CD나  부팅USB를 통해 다시 까는수 밖에 없습니다. 본인이 못한다면 친구에게 설치를 해달라고하거나 친구에게 부팅USB를 빌리거나 혹은 집주위 A/S하는 아저씨한테가서 해주세요 하면 5000~10000원으로 쇼부가능합니다.


5. 하드에 문제가 있을경우 교체가 답

하드에 문제가 있다면 보통 인식자체가 안되야 맞는거겠지만 특별케이스로 부팅은 되나 윈도우자체도 설치가 안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별수 없이 하드 교체해주셔야합니다. 최후의 방법이겠지요.. 만약 이경우까지 오셨다면 주저없이 SSD를 사시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SSD는 부팅속도도 빠르고 저사양PC에 달아줄시 체감속도가 확 느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SSD의경우 가격이 하드보다 많이 비싸지만 그만큼 값어치를하니 이왕바꾸실거 한번 생각해보세요 ^-^ 만약 SSD를 구매하실 예정이라면 그때그때마다 가격도 다르고 때에따라 가성비가 달라지니 댓글로 질문주시면 어떤게 괜찮은 모델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3. 글을 마치며.. 


보통의 경우 가만히 있는 하드가 고장나는일은 극히 드문일입니다. 초기불량이 아니라면 하드가 충격없이 고장나는 일은 내부에서의 충격인데 이경우도 보통사람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쓸때 갑자기 하드가 고장나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거죠 그래서 케이블문제 혹은 케이블선이 빠지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이러한 부분때문에 A/S기사를 불렀는데 출장비는 그렇다치고... 케이블선 하나 꽂아놓고 마치 엄청나게 수고한듯한 포즈를 취하며 많은 돈을 요구하는 기사들이 있기때문에 간단한 문제는 우리가 한번 고치려고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것 같습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했는데 내가 컴맹이라면 잘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있습니다. 댓글로 질문도 다 받아드릴테니 자가수리 꼭 성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http://bamba.kr/trackback/90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4/01/15 19:0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2014/01/15 23:11
      포멧은 전부삭제됩니다. 복원이라는 말이애매한데 사라질수도 안사라질수도 있습니다.
  2. 2014/04/20 02:10
    포멧일줄알았더니 USB였음.. 찾아온 보람이 있네요
  3. 2014/05/14 02:20
    덕분에 잘 고쳤습니다. 고맙습니다^ ^
  4. 2014/07/05 09:56
    단순히 외장하드 빼고 하니 정상 억 감사합니다!!
  5. 윤원빈
    윤원빈
    2015/02/14 12:47
    정말감사해요
    여기를못봣다면 전 cd까지넣고별짓을다햇을수도잇엇네욬ㅋ
    보니까외장하드가꽂혀잇엇네욬ㅋㅋㅋ
    정말감사합니다ㅠㅠ
1 2 3 4 5 ...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