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TV에서 LTE-A다 광대역LTE다 엄청나게 광고를 하는것을 보셨을 겁니다. 뭐 빨라졌다는건 대충 알겠는데 얼마나 빨라졌다는건지 내가 쓰는 폰도 더 빨라질 수 있는건지 알고싶은 분들이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셨을텐데요. 최대한 알기쉽게 밤바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3g는 뭐고 4g는 뭐지?





2.5세대 - 우리나라에서 2.5G기술은 LG가 채택한 CDMA기술이 있습니다. LG의 3g가 답답했던 이유는 바로 3G가아닌 2G 기술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LG가 3G폰에서 썼던 기술은 2세대에서 발전된 2.5세대의 기술(CDMA Rev.A)이였습니다. 지금은 LTE기술 덕분에 점유율도 많이 오르고 질도 좋아졌지만 100%LTE라도 분명 LTE가 안터지는곳이 존재할겁니다. 그런지역을 가신다면 헬지의 기운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이전에 엘지가 통화품질이 안좋았던 이유가 여러가지 있겠지만 혼자 2.5세대를 사용했기 때문이고 현재 좋아진 이유는 역시 LTE망을 통한 통화를 하기때문에 좋아졌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좀 쉬울겁니다.


3세대 - 우리나라에서 3G기술은 SK와 KT가 W-CDMA을 채택했는데 보통은 10Mbps를 넘지 못하면 3G 기술이라고 합니다. 3G 과포화상태에서 많은 분들이 LTE로 넘어갔기 때문에 3G속도가 자연스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내가 쓰고있는 3G 스마트폰이 너무 답답하다거나 고장나는게 아니라면 구지 LTE를 바꾸실필요가 없어지게 됬습니다. 물론 LTE쓰다가 3g쓰면 답답한건 사실이지만 무제한요금제라는 메리트가 있고 KT를 이용할시 3g뭉치면올레(구뭉올)을 하면 결합할인이 많이 되기도 하기때문에 차차바꾸셔도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3G폰이 점점 없어지면 자연스레 LTE폰으로 넘어가게 될겁니다.


3.5세대 - 와이브로(해외:와이맥스)와  HSDPA가 해당되며 이론적으로 최대 14.4Mbps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3세대 기준으로 5배정도의 속도향상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와이브로와 HSDPA 단말기로 이용할 수 있었는데요. HSDPA는 SK에서는 티로그인(T login)을 통해 가능했고 KT에서는 쇼아이플러그(Show ipug)를 통해 가능했었습니다. 커버리지가 없어 음영지역이 없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가격이 와이브로에 비해 높아서 사용자가 많이 있지 않았습니다. 이때랑 비교하면 지금의 LTE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와이브로역시 우리나라에서 이용이 되었는데 SK는 수도권에서만 이용가능 했고 KT는 계속해서 망을 구축했지만 LTE가 서서히 나오는시점에서 더이상 투자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와이브로에볼루션으로 넘어가면서 더욱 빨라진 속도를 낮은가격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점이 장점이 있겠네요.


3.9세대  - 와이브로에볼루션(와이맥스2)과 LTE가 해당되며 3.9g라고 하기 애매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처음부터 4G라고 광고했던 기술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나왔던 4g폰이 이보4g+ 라는 폰인데요. 이폰이 최초의 와이브로폰이자 마지막와이브로폰입니다. 물론 이때말하는 와이브로는 3.5세대의 와이브로가아닌 업그레이드버전의 와이브로에볼루션이구요. 현재는 와이브로폰은 나오지 않고 에그단말기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그외 LTE폰은 말씀드리지 않아도 무궁무진한 폰들이 많이 있었죠 :)


4세대 - 요즘 광고 많이나오는 LTE-A기술을 말합니다. LTEA부터 진정한 4G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2013.10월기준)으로 LTE-A폰은 삼성의 갤럭시S4 LTE-A와 갤럭시노트3 , 엘지의 G2, 펜택의 베가LTE-A와 베가시크릿노트 총 5종이 존재합니다. LTE요금제에서 특별히 다른 요금제를 쓰지 않아도 최신폰을 바꾸면 LTE-A를 쓰게되어서 메리트가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체감상 3g쓰다가 LTE써서 신세계를 경험했던 그런 경험을 할 수 있는 수준은 이미 지났습니다. LTE자체로도 충분히 빠르기 때문에..


여담으로 4세대통신시장을 와이브로를쓰지 않고 LTE를 쓴 결정적인 요인중 하나가 바로 기존의 망을 사용할 수있어서 개발비와 운용비 등이 적어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DMA - WCDMA - LTE로 차차 진화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 LTE와 LTE-A 그리고 광대역LTE





LTE란 - 사전적의미로 롱텀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 3G기술을 넘어서 4G라고 불리우는 이동통신입니다. 정확하게는 3.9세대라고 불리는게 맞으며 같은세대인 와이브로와 경합을 벌이다가 현재는 세계시장에서 대세가 된 통신기술입니다. 통신사에서 광고를위해서 3.9세대라고 하지않고 4G라고 광고를했었습니다. 처음에는 LG가 LTE 전국망을 빠르게 깔면서 LTE폰은 유플러스가 답이다라고 했지만 현재로선 SK와 KT도 LTE가 대부분지역에 깔렸습니다. 품질자체는 SK가 좋다고들하는데 SK는 아무래도 이용자가 많다보니 속도가 다소 느려질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LTE는 LG가 아직까지 많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LTE-A란 -  LTE에서 발전된 기술로 이것이야말로 4G라 칭할 수 있는 이동통신 기술입니다. 어메이징한 속도때문에 요즘 폰들을 많이 바꾸고 있죠. KT에서는 LTE-A후발주자로 수도권에서는 아직까지 쓸 수가 없습니다. 지방에서 먼저 시작되고 있기때문에 수도권지역에 사시는분들이고 LTE-A를 쓰시려거든 LG와 SK를 이용하시는편이 좋습니다. 품질자체는 3G때부터 명성이 이어져온 SK가 다소 좋다고 보고 LTE-A를 쓰는 이용자가 아직까지 적다는 측면을볼때 광고에서 하정우가 말하는것처럼 LTE-A는 SK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광대역LTE란 - 멀티캐리어를 통해서 LTE를 이용할떄 조금더 쾌적한 이용을 할 수 있게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광대역LTE자체가 속도를 올리는 기술은 아니고 막힌 고속도로를 뻥뚤리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KT가 이번 주파수 경매를 통해 기존의 가지고 있던 주파수 바로 옆자리에 주파수를 획득 했기때문에 광대역 LTE에서 유리한고지를 가졌으며 실제로 KT에서는 모든 LTE폰에서 속도가 오른것을 체감으로나 측정을 통해 확인 하셨을 겁니다. SK나 LG폰은 옵티머스G나 갤럭시S3와 같이 멀티캐리어를 지원하는 폰에서만 체감을 어느정도 하실수 있습니다. 때문에 광대역LTE는 KT가 유리!


어떻게보면 3사 하나씩 유리한점을 가지고있는데요. 다소 주관적인 느낌도 있지만 실질적인 내용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휴대폰 구매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LTE라는 것이 사람 많은지역에 가면 고속도로에서 꽉막힌 것처럼 속도가 급격하게 줄게되고 사람이 적은곳에 가면 최고속도의 근접한 속도를 냅니다. 당연한 소리겠지만 본인의 주 루트가 어떻게 되고 살고 있는 지역이 어디있는지 체크하시면 어느통신사를 이용해야하는지 혹은 LTE를 이용해야하는지 LTE-A를 이용해야하는지 답이 나올겁니다. 물론 요금제라던지 제조사 등을 비교해야겠지만 포스팅이 LTE에 관련된 내용이니 이 이상의 언급은 생략 하겠습니다.




3.글을 마치며... 


LTEA와 광대역LTE를 설명하기위해서 먼저 3G와 4G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먼저 간략하게 설명을 기재 하였습니다. 또한 다소 복잡하게 설명되어있는 블로그들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주파수의 관련된 내용도 생략한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조금더 자세한내용은 다른곳에서도 충분히 설명 되어있기 때문에 밤바의 블로그에서는 최대한 아~ 이게 그런거구나 하는 정도로 알아가시면 성공이라고 생각됩니다 :)



http://bamba.kr/trackback/89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 10 11 12 13 14 1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