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tty 기본 사용법 및 동작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은 압축이라던지 파일삭제 등을통해서 백업혹은 서버이전에 도움이되는 내용입니다.홈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난관에 부딪히는것 중에하나가 FTP로 올리고, 삭제하는것이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텔넷을 이용한다면 빠르고 간편하게 파일삭제라던지 압축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Putty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하는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Putty 프로그램을 받아주시고 실행을합니다.  (검색하시면 손쉽게 얻으실 수 있습니다.) 

SSH부분에 체크하고 FTP들어가듯이 들어가 주시면됩니다. 첫화면에서 로그인아이디를 물어보면 DB 아이디를 적어주시고 암호를 입력하라는 내용이 나오면 DB암호를 적어주시면 접속이 완료됩니다. 접속되지 않을경우 아이디와 암호를 다시한번 확인해주시거나 처음들어갈때 주소를 오타없이 잘 적었는지 확인해주세요.




1. 폴더 내용 확인하기



ls ~~~  

ls를 통해 현재 호스팅의 폴더내용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루트에서 확인할경우 cafe24의 경우 www파일이 보이고 기타호스팅에서는 html 폴더가 보이겠죠? 해당폴더를 접속하면 그 폴더안의 무엇이있는지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근데 이걸로보면 눈만아프고 그냥 FTP로 보는게 더 좋습니다. 

 

 

 

2. 원하는 파일로 이동



cd ~~~

파일이름이 XE라면 CD XE라고 적어주시면 해당폴더로 이동합니다. 없어서는 안될 기본적인 명령어입니다. 
이때 바로 상위폴더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카페24호스팅같은경우엔 cd www를 적어줌으로써 이동하실 수 있겠죠. cd만 치고 엔터를 입력할경우에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3. 파일을 삭제할때 쓰이는 문구

 

rm -rf ~~~

마찬가지로 파일이름이 XE라면 rm -rf xe 라고적고 엔터를누르면 xe에있는 하위폴더는  모두 지워지게됩니다. 즉 한꺼번에 지우고싶다면 가장 최상위 폴더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FTP로 여러파일을 한번에 지우려면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 이 명령어를 통해서 삭제하면 1초만에 삭제가 가능합니다.  간혹 캐쉬파일경우 조금 더 시간이 걸리긴하지만 대부분 몇초안에 삭제가 되야 정상입니다. 

주로 XE폴더, 그누보드폴더, 텍스트큐브폴더, 워드프레스폴더 등 가장 최상위 폴더를 한꺼번에 지우는 용도로 사용되며 자잘한 파일같은경우는 FTP에서 지우시는게 더 시간 절약이 되실겁니다. 왜냐면 폴더마다 찾아들어가는데 FTP가 더 편리하고 보기도 좋기때문.. 


4. 데이터파일을 압축할때 쓰이는 문구

 

tar cvf ~~~.tar 폴더명 


이번엔 데이터파일을 압축해볼건데요. 파일명을 123으로 잡을예정이고 압축할폴더가 XE라면 tar cvf 123.tar xe 라고 적고 엔터를눌러주시면됩니다. 약 10초정도 후에 파일 123.tar이 만들어져서 FTP상에서 보일겁니다. 압축한 파일은 FTP를 이용해서 컴퓨터에 저장해주시면됩니다. 압축한파일자체를 다운받는데는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이 어마어마하게 단축되므로 상당히 유용할 것입니다.

데이터를 백업하는일은 상당히 중요한일이므로 자동화가 되어있지 않은 호스팅에서는 필히 주기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15일 이전 데이터는 내가 가지고 있어야한다는 마음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아무리 싼 호스팅이라도 바로 이전날의 데이터는 가지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만약 오류가 나온다면 스펠링이 틀리지 않았는지 확인해주시고 그외에 
실패했다는 문구가뜨면 하드용량을 확인을해주시고 자꾸 실패한다면 호스팅사에 압축해달라고하는게 속이 편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이 되어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4. 데이터파일을 압축을 풀때 쓰이는 문구

 

tar -xvf  파일명.tar

압축을할때와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중간문장C를 X로만 바꿔주시면되고 이미 압축이된상태이니
폴더명은 없을거고 파일명을 적어서 압축을 푸시면됩니다. 압축과정이 생략되고 호스팅사에서 압축파일을 받았다고 한다면 압축을 푸는경우는 본인이 해야하는 경우가 많으니 위의 명령어는 외워두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5. DB파일을 압축할때 쓰이는 문구


mysqldump -uDB아이디 -pDB암호 데이터베이스이름 > 상위폴더/파일이름.sql

또는 

mysqldump -uDB아이디 -p데이터베이스이름 > 상위폴더/파일이름.sql
그 후 Enter password: 나오면 DB암호를 넣어주시면됩니다. 


DB압출할때는 문장이 조금길게 느껴지는데 겁먹으실 필요없습니다. 위에있는 그대로 따라해주시면됩니다. 상위폴더가없을경우엔 적지않으시면 되고 보통은 상위폴더없이 파일이름으로 지정하시면 되겠습니다. DB아이디와 데이터베이스이름은 보통 동일하게 만드는경우가 많다고 보시면되고 압축을 하는경우는 호스팅사에서 해달라는게 빠르고 간편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시스템이 되어있는 웹호스팅이면 더 좋겠죠)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바로이전날의 DB는 호스팅사에서 대부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와달리 용량이 크지 않기때문에 5일간의 DB를 가지고 있는경우도 많습니다. 호스팅사를 정할때 중요포인트로 잡아두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6. DB파일 압축을 풀때 쓰이는 문구



mysql -uDB아이디 -pDB암호 데이터베이스이름  < 상위폴더/파일명.sql

또는

mysql -uDB아이디 -p데이터베이스이름 < 상위폴더/파일명.sql
그 후 Enter password: 나오면 DB암호를 넣어주시면됩니다.  


마찬가지로 압축할때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압축을할때와 다른점은 mysql의 dump를 붙이는것과 화살표시가 < 이걸로 바뀐다는점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DB를 풀대에는 putty를 이용하는방법과 phpmyadmin을 사용하는방법이 있는데 phpmyadmin을 통해서 import 하는게 조금더 쉬운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단 용량이 제한될 수 있으니 DB용량이 많을경우에는 위의방법말고는 호스팅사에 문의하는방법이 있습니다. 




7. 밤바의 팁

 

Tip. 1.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CD만 적고 Enter를 누를경우 제일 상위폴더로 이동
Tip. 2. FTP는 알FTP는 사용하지말것 (파일질라 추천합니다.)
Tip. 3. 압축을할때(특히 데이터) 실패했다는 문구(에러 등)가뜰경우 용량확인을해주세요
Tip. 4. 붙여넣기방법은 복사한후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하면 붙여넣기됩니다.
Tip. 5. 자동화가 잘 되어있는 호스팅사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Tip. 6. 초보자일 수록 혹은 백업을 잘 안하는 사람일수록 자동화가 잘되어있는 호스팅사를 이용


8. 글을 마치며...


Putty의 기본적인 문구를 알려드렸습니다. 2011년도에 제가 사용하려고 작성했던 글인데 부족한점이 많이보여서 4년이 지난후에 조금 더 설명을 덧붙여 드렸습니다. 초보자가 알기 쉽도록 설명을 잘 해두었으니 위의 내용만 잘 활용해도 홈페이지 이전, 설치, 관리의 상당한 도움이 되고 평생 잘 유지하실 수 있을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면서도 필수 요소들만 모아 둔것이니 즐찾해두시면 도움 되실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http://bamba.kr/trackback/8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