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애드센스.. CPC광고의 최고봉이자 최고의 단가로 전세계적으로 블로거에게 용돈을 짭짭하게 벌어다주는 고마운 광고입니다. 특히나 달러로 주기때문에 단가면에서 한국의CPC회사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높지만 그만큼 제약도 많고 예민한사항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복잡한거 싫은 사람들은 애드센스를 과감히 포기하고 한국형 CPC인 리얼클릭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도 상당수 인데요. 이에버금가는 한국형 CPC광고를 소개해드릴까합니다. 바로 네오클릭에서 진행하고있는 네오애드라는 CPC 수익모델입니다.






1. 네오애드? 네오클릭?


네오애드와 네오클릭은 어떻게 다르고 어떤방식의 광고일까요? 네오애드라는단어는 조금 생소하고 네오클릭은 아마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TV나 DMB등에서 광고를 하는데 클릭당 30원부터라는 파격적인 가격이라고 소개하면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생각나서 CF를 찾아봤는데 다시봐도 꾀나 잘만든 광고라고 생각됩니다 ^^ 모델도 잘선정한것 처럼 보이구요 역시 마케팅 회사라서그런지 신경을좀 쓴 거같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주)네오브이라는 같은 회사이지만 네오클릭은 광고주를 받아서 광고를 진행하는 곳이고 네오애드는 블로거나 사이트에 CPC광고를 대행해서 광고주와 사이트를 연결해주는형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같은광고로는 구글애드센스, OPAP센스, 스폰서애드, 올블릿 정도가 있습니다. 


2. 네오애드의 광고형태 



위의 이미지처럼 네오애드의 광고형태는 다른곳과는 차별성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미지형태와 텍스트형태를 지원하고 조금 특별하게 태그형태나 전광판형태같은 재미난 광고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단 지원하는 형태자체가 많다보니 내가 원하는 입맛에 따라 골라할 수있다는점에서 광고형태부분에서는 후한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텍스트형태의 광고는 크기별로 다양하게 지원하지만 이미지형태의경우에는 크기가 조금 한정적입니다. 다양한 광고형태를 지원하는것처럼 이미지형태에서의 다양한크기역시 사이트에 맞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부분이 개선이 되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또한 광고를 처음만들때 광고명을 변경할 수 있고 텍스트광고의 경우 색변경등을 활용할 수 있지만 이미 만들어진 광고는 수정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색변경을 하기위해서는 다시 만들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3. 애드센스나 리얼센스의 대체자로 적합할까? 




CPC광고를 소개할때 언제나 묻는 말이있습니다. 과연 애드센스와 리얼센스의 대체자로 적합하느냐 입니다. 애드센스야 솔직히 대체하기힘든 수익모델이지만 리얼센스정도의 단가는 나와줘야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이도저도 아닌 수익이 되버리기 때문이죠. 단가는 아래에서 조금 더 설명을 붙이겠지만 현재는 충분한 단가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단가 이외에 제가 보는 것은 광고의 수가 적당한지, 최소한 똑같은 광고가 안나올 정도는 되느냐 그리고 광고의 이미지가 허접하지 않느냐 정도를 봅니다. 실제로 못만든 광고는 클릭자체가 거의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가가 낮아도 주목도가 높은 광고라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구지 비교를하자면 광고의주목도나 완성도 정도는 애드센스>올블릿>OPAP센스>=네오애드>리얼클릭 순으로 생각됩니다. 솔직히 말하면 광고자체가 얼마 없어서 비교하기도 애매하긴합니다. 오팝센스와 네오애드는 그런면에서 가지고있는 재능은 많으나 부족한점 역시 많은 광고라고 생각됩니다. 



4. 순수한 단가로만 따진다면? 





CPC광고는 역시 클릭당 얼마를 주느냐 즉, 클릭당단가가 얼마가 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광고와는다르게 클릭만 된다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상당히 예민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1년전쯤에 제가 네오애드를 이용했을때에는 단가가 거의... 쓰면안되는 수준이였습니다. 10원~30원정도의 단가로 기억하는데 10원도 안되는 단가도 있었습니다. 그때생각은 역시 광고주에게 최소단가가 30원을 받고있는데 많은 것을 바라면 안되겠군..이라고 혼자 웅얼거렸던 기억이납니다. 그래서 단가가 너무 안좋아서 블로그에 소개가치를 못느꼈기때문에 누군가 물어봐도 네오애드는 배제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네오애드의 단가가 예전과 완전다르게 많이 올랐다고 해서 테스트를 해보니 저의 눈을 의심할정도로 많이 올라 있었습니다. 단가가 리얼센스 이상으로 나오고 있었기 때문이죠.. 테스트결과 60원~90원정도의 단가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이정도면 리얼센스와 비교했을때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5. 네오애드의 문제점은? 


신생 광고업체들의 고질적인 문제가 광고주가 너무 없다는 겁니다. 그러나 네오클릭은 이미 기반을 많이 다져온 업체이기 때문에 광고수 자체는 양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저의 테스트상에서는 특정광고에 클릭이 발생할시에 그광고가 계속 노출되는 단점이있습니다. 일부러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광고가 상당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광고가 너무 자주보이다보니 자연스레 클릭율은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네오애드는 이것을 타겟팅이라고 생각하고있는건지.. 모르겠으나 확실한건 리얼센스나 오팝센스보다는 광고주가 많다는겁니다.


그 이외의 문제를 뽑자면 고객센터의 응대문제인데 몇가지 질문을 이메일로 두세번 보냈지만 답변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고객이라고보기엔 조금애매하지만 어찌되었건 광고를 대행해주는 입장으로써 의견이 무시가되고 답변이 오지 않는다면 ... 난감하겠지요..어쨌든 수익금은 정상으로 지급하고 있으니..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6. 글을 마치며... 


 또 하나의 CPC수익모델을 제시해드렸습니다. 단가면에서는 다른곳과 크게 뒤지지 않고 아직까지는 좋은 단가를 유지하고 있지만 첫경험이 중요하듯.. 처음에 너무 안좋은 단가를 봤기때문에 또 그렇게 내려가지 않으라는 법은없으니 일단 현재로써는 밤바는 주력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언제나 주력광고는 애드센스니깐요! 애드센스를 달지 못하는 사이트나 블로거 입장에서는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카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네오애드바로가기(링크)



TAG

http://bamba.kr/trackback/79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 4 5 6 7 8 9 10 11 12 ...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