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부자가 되는법에 대해서 고민한적이 있으신가요?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오는 것처럼 부자들은 모두 태어날때부터 부자였고 모두 되물림받는 걸까요? 물론 그런 천운을 타고 태어난 사람들이 몇몇이 있겠지만 분명 처음부터 시작해서 남부럽지 않는 돈을 벌고 돈을 모으는사람들도 많을 겁니다. 부자들과 나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나와 다른 부자들이 평소에 하는 습관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부자가되는 7가지 방법


우리가 태어날때 부잣집에서 태어나지 않는 이상 자신의 노력으로 돈을 모아야합니다. 부자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도 아니며 사실 노력을 한다고 될 수 없는게 부자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부자가 되기위해 조금이라도 확률을 높이고자 한다면 평상시에 습관부터 달리하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인과 기업의 CEO입장에서 돈을 불리기 위한 방법은 조금 다를 겁니다. 이미 돈이 많이 있는 CEO는 기초적인 것에서 이루고 시작했기때문에 이번 포스팅은 저와같은 일반인에 입장에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다양하기 때문에 타 블로그들 처럼 형식적인 정보보다도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하고 포스팅마다 1탄 2탄식으로 나눠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저축은 남는 돈으로 하지 않는다.

돈을 모으려면 첫번째 가장 중요한 것이 저축입니다. 본인의 소득수준에서 일정량의 저축은 모두 하실텐데요 이때 저축을 이것저것 다 소비하고 조금 남은 돈을 저축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럴경우 매월 일정량의 저축을 할 수가 없을 뿐더러  돈을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30~50%정도의 저축을 먼저 진행한 뒤 남은 돈에서 소비를 하는것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좋은 방법은 자동으로 빠져나가게끔 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는 적금을 드는 방법이겠지요.



2. 여윳돈은 바운스통장으로~

예금이나 적금, 펀드나 주식 등 본인에게 맞는 투자를하다가 남는돈, 혹은 소비를 마치고 남는돈 등이 있을 겁니다. 여윳돈이라는 것은 모두에게 해당하는 사항인데요 여윳돈을 아무 이율없는 입출금통장에 넣는것보다는 조금이라도 이율을 받기 위해서 바운스통장 즉, 입출금통장이면서도 이율이 높은 통장을 한두개 만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몇가지 예를들자면 산업은행의 KDB다이렉트, 씨티은행의 콩나물통장, 증권사의CMA 상품 등이 있습니다. 바운스통장의 경우 저금리시대인 요즘 뜨고 있는 상품이기도 해서 포스팅을 따로 진행하겠습니다.



3. 세금우대를 활용하라

기본 예금이나 적금상품의경우 국가에서 세금을 물게됩니다. 15.4%(소득세14%+주민세1.4%)를 내는데 비과세 저축은 세금을 전혀 물지 않는 금융상품을 말하고 세금우대상품은 이자에대해서 농특세인 1.4%만 내는상품입니다. 일반과세의 경우 이자에대한 15.4%를 세금으로 내는거니 돈을 많이 저축 했을수록 어마어마한돈이 세금으로 나가게됩니다. 세금우대의 대한 내용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따로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세금우대저축은 신협,농협,새마을금고와 같이 조합으로 이루어진 곳으로 3000원만원까지 가능

비과세상품은 모든금융기관에서 취급하며 상품에따라 조건이나 이율이 다르니 미리 확인

추가로 생계형저축이 있는데 장애인,국가유공자, 60세이상 분들은 +3000원만원의 세금우대 적용



4. 저축성보험은 한번 더 생각을!

비과세에대한 이야기와 연관되는데 저축성보험은 비과세 혜택이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활용해서 보험사에서도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하고있죠. 비과세+보험+저축을 내세워 이야기하는데 가장 큰 함정은 저축성보험의 경우 10년이상 납입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10년 20년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매달 납입한다고 생각 하셔야됩니다. 실제로 저축성보험의 만기환급은 50%도 되지않는다고합니다. 그래서 밤바는 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매우 추천하지만 저축성보험을 가입하려거든 정말 10년동안 쓰지 않을것인지 한번 더 생각을 하시기 바랍니다.



5. 세금우대종합저축을 활용하라

세금우대종합저축은 세금우대와는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은행원에따라 그냥 세금우대라고 하는분들도 있기때문에 혼동 없으시기바랍니다. 일반과세 15.4%에 비해 세금우대종합저축은 9.5%만 내며, 20세이상~59세까지는 1000만원, 60세이상은 30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모든은행에서 1000만원 한도까지는 세금우대종합저축가입이 가능하기때문에 어디서든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저축은행에서도 활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율이 높은 저축은행에서의 세금우대종합저축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금자보호가 5000만원까지 가능하므로 1000~3000만원까지의 세금우대종합저축은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에서 활용하기에 안성 맞춤입니다.  



6. 체크카드를 사용하자

신용카드는 과소비의 원인이 됩니다. 더군다나 연체가 되면 엄청난 이자율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구지 계획을 짜지 않아도 본인이 가지고 있는 돈에서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해집니다. 더군다나 소득공제면에서도 신용카드는 20%에서 15%로 내려갔고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의 소득공제는 30%로 올라갔습니다. 신용카드의 혜택을 생각하더라도 이제는 체크카드로 바꿔야할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금융사나 카드사에서도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이 올라감에 따라 체크카드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서 신용카드 못지않게 혜택을 주고 있기도 하구요 :) 그래서 밤바의 블로그에서는 체크카드의 대한 포스팅을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7. 통장쪼개기를 활용하라

통장쪼개기는 위의 언급한내용을 종합적으로 함축시킨 단어로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급여통장, 지출통장, 저축통장, 비상금 통장 등을 만들어서 합리적으로 사용하고 이율도 챙기는 것이 주된 목저입니다.

(1) 급여통장- 월급을 받는 통장으로 수시입출금이 가능하며, 이율이 높은 통장 (1금융권활용)

(2) 지출통장- 체크카드와 연동해서 혜택도 받으며 관리하는 통장 (1금융권 활용)

(3) 저축통장- 저축을 하는 통장으로 매월 자동적금 or 예금 (1금융권, 2금융권 활용)

(4) 투자통장- 많은 투자는 화를 입을수 있기에 적덩한 선에서 투자하는 통장 (주식,펀드 등)

(5) 비상금통장-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비상금통장으로 월급통장과는 별개 (CMA, KDB다이렉트 등)



2. 재테크의 무지하다면 재무설계는 필수 




부자가되는 방법이나 돈을 모으는 방법 등 아무리 밤바가 쉽게 설명하고 상담해드려도 어쨌든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밤바는 전문가는 아니니까요 ㅠㅠ..  그렇기에 재테크의 재짜도 모르고 가지고 있는 돈을 불리고는 싶은데.. 하시는 분들은 손쉽게 전문가에게 손을 내미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재무설계를 진행하는 겁니다. 


본인의 소득수준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제시해주기도 하고 재무상태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해서 투자방법과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제가 진행 해본결과 재무설계는 여러가지 의의를 둘 수 있는데 보험리모델링같은 간단한것부터 내집마련,결혼자금,노후자금 등을 운용하는데 있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더군다나 무료상담이라고하니 필수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3. 글을 마치며... 


부자가되는 7가지 방법에대해서 포스팅을 진행 하였습니다. 조금 더 세밀하게 다루기 위해서 은행편이라고 해두었구요. 시리즈물 형식으로 연재할 계획입니다. 물론 세밀하게 진행하지만 일반인이 알기 쉽게 적었고 다른 블로그와는 다르게 조금 더 현실적으로 다가가서 적었습니다. 너무 막연한 정보들이 많더군요..하하.. 밤바와 함께 모두 부자가 되어 보아요! :)


TAG ,

http://bamba.kr/trackback/73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22
    22
    2014/06/12 02:21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복받으세여
  2. ha eun
    ha eun
    2015/01/04 17:03
    정보 감사합니다~~ 2탄은 언제 연재되나요?? ㅎㅎ
    목록2에서 재태크의 무지하다면 -> 재태크에 무지하다면
    으로 고쳐주세요 맞춤법때문에 좋은글의 신뢰성이 떨어질까 염려되서요;ㅠ
    • 2015/01/04 19:31
      맞춤법 지적감사합니다. 해당부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는일이 바빠서 당장은 힘들듯합니다 ㅠㅠ.. 연재한다고해놓고 쓰질 않고있네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