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은 컴퓨터라는 제품과 절대적으로 뗄수없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하면 인터넷을 이용할 것이고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손에 꼽힐겁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악성코나 바이러스에 안걸려본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이역시 손에 꼽힐정도로 적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라는 것은 우리가 아무리 조심해도 인터넷을 하다보면 만나게 되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들...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습관을 소개해볼까합니다.






1. 악성코드와 바이러스의 차이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는 둘다 컴퓨터에게 해로운 것이라는 공통점은 있으나 다른 뜻으로 해석됩니다. 악성코드는 컴퓨터의 모든 해로운 프로그램들을 전부 가르키는 말입니다. 그래서 바이러스라는 단어역시 사실은 악성코드에 들어갑니다. 다만 악성코드라는 단어가 나오기 이전에 사람들이 바이러스 바이러스 하다보니 악성코드라는 단어를 들었을때 바이러스와는 다른 것이라고 착각하게 되었고 실제로 의미가 변질된 케이스 입니다.


바이러스는 트로이안 + 백도어 + 혹스+ 웜 등과같이 실행파일에 의해 감염되는 단어를 말하며 컴퓨터의 정보를 빼내기보다는 컴퓨터의 기능을 상실시켜 마비,파괴가 주목적입니다. 그래서 소중한 자료를 잃지않기 위해선 바이러스치료가 필수적인 거죠. 악성코드는 원래는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단어지만 변형된 의미는 바이러스를 제외한 나머지 해로운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이러스가 마비가 주목적이라면 악성코드는 정보수집, 광고수익 등의 공격적이진 않지만 잠재적인 위협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악성코드가 걸리면 바이러스보다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10가지 습관 




1. 바이러스검사를 주1회정도는 실시해준다.

백신 프로그램인 알약이나 V3같은 무료이면서 기능이 강력한 프로그램 등이 국내에 존재합니다. 이중 1가지를 선택해서 주1회 빠른검사, 월1회 정밀검사를 해주는 습관을 들입니다. 최신버전으로 유지하는건 필수이며 다수의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했을 시에는 실시간검사는 1개만 실행되도록 설정해주세요.




2. 업데이트에 신경을 쓰도록하자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는 항상 새로운것이 나오고 업데이트가 됩니다. 그에맞춰서 백신프로그램이나 윈도우같은 보안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항상 업데이트를 해주고 인터넷에 관련된 익스플로러나 플레시플레이어 등도 업데이트가 꼭 필요합니다. 업데이트의 경우 기능적인 향상도 있지만 대부분은 보안 업데이트가 많습니다.




3.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신뢰할수있는 사이트에서만 받자

요즘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무료배포의경우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도 배포가 이루어지는데요 이럴경우 악성코드를 심어서 배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심코 받았다가 나도모르게 걸리는 경우가 생겨버리죠.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때는 공식사이트 링크를 통해 받거나, 혹은 꾸러기밤바와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제휴프로그램을 체크해제 해주자

어떤 프로그램들은 설치할때 제휴프로그램을 같이 설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법에 위반되지 않게 요리조리 피해가면서 설치를 유도하는 형식인데요. 물론 유용한 제휴프로그램일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듣보잡 제휴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만듭니다. 그중에서 악성코드가 있을 수 있고 제휴프로그램 자체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있을 수 도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식링크라도 제휴프로그램은 없는지 꼭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휴프로그램이 여러개인 경우 1~2개만 보이게 하는경우도 있는데 스크롤을 끝까지 내려서 모두 체크해제 해주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5. 윈도우xp를 사용하는 것은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

윈도우7이나 8에 익숙해졌다면 오히려 더 편하겠지만 옛것(?)을 추구하는 분들이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XP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있지요. 윈도우XP의 경우 MS에서 업데이트를 중단한다고 했고 그만큼 보안에 취약할 수 밖에 없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xp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바이러스검사 정도는 꼭 자주해주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6. 스팸메일을 조심하라

메일의 경우 외국에서 스팸메일이 대거 들어올 수도 있기때문에 영어나 외국어로 되있다면 특히나 여는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알려진 사항으로는 메일을 열어도 첨부파일만 받지 않는다면 괜찮다고 하지만 특정메일은 메일을 열어보는 것만으로도 위험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익스플로러에서 엑티브X를 조심하라

익스플로러 자체가 보안에 취약한 것은 아닙니다. 10여년 전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6을 제외한다면 그 이후의 나온 익스플로러 버전은 계속된 업데이트만 해준다면 크게 문제될건 없지만 엑티브X를 통한 악성코드 감염이 있을 수있으니 꼭필요한 경우가아니라면 엑티브X는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의 경우 엑티브X를 없애는 추세이며 실제로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거기에 익스플로러를 제외한 구글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다른 브라우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엑티브X자체를 지원하지도 않고있습니다...




8. 스마트폰 어플을 조심하라

최근에 스마트폰의 발달로 스마트폰을 통한 악성코드감염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음란어플을 통해서 스마트폰이 먼저 감염되고 그후에 컴퓨터와 연결하면 컴퓨터도 같이 감염이 되는식의 방식이 존재하고 있으니 스마트폰을 이용할때 꼭 필요한 어플만 받으시기 바랍니다.




9. 음란물을 조심하라

보통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는 프로그램을 통해 많이 유포되지만 음란사이트나 음란물같은 자료를 통해 유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어플역시 조심하라고 한거구요. 뭐 남자라면 음란물을 보는 것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받은 자료는 검사를 꼭 해주시는 것을 추천 해드리겠습니다.




10. 한국은 악성코드 유포지 세계3위 이다.

이말은 즉슨, IT강국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우리의 개인정보들이 많이 노출되어 있다는 겁니다. 컴퓨터의 있는 사진과 자료들이 항상 유출되거나 유포될 수 있다는 점을 머리속에 담아두시고 예방하는 방법과 보안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3. 글을 마치며... 



간단하게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에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아무리 예방을해도 어찌하다보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걸리기 쉽상입니다 바이러스의경우 알약, V3lite가 보편적으로 깔려서 대충 치료는 하겠지만 악성코드는 걸리게되면 대부분 그냥 방치하기 마련입니다. 제가 포스팅했던 울타리나 그리드스위치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악성코드나 그리드등을 제거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니깐 너무 방치하지마시고 꼭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http://bamba.kr/trackback/71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2013/06/12 15:23
    잘 봤습니다.
    바이러스 체크 한다고 하면서도 깜빡거리네요.

    내심으로는 내 컴퓨터에서 훔쳐갈 게 뭐 있겠어, 하는 생각도 있고요.

    그런데 문득 생각해 보니,
    우리 애들 사진이 다 들어 있네요. (^ ^)
    없어지면 다시는 볼 수 없는 것들인데요.

    생각난 김에 체크하고 사진도 앨범으로 인쇄해 놔야 겠습니다. ㅎ
    잘 보고 갑니다. 밤바님.
    • 2013/06/12 19:28
      사진의경우 네이버의 N드라이브나 다음클라우드같이 무료웹저장소에 저장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2. 인터넷
    인터넷
    2013/08/31 19:05
    글 정말 잘봤습니다.
    덕분에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방법도 잘 알았고요.
    정말 좋은 글이었습니다.
  3. 감사
    감사
    2013/09/17 23:12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당
  4. 캄사용
    캄사용
    2013/09/17 23:1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당
1 2 3 4 5 6 7 8 9 ...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