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일정량의 수익을 위해서 구글애드센스라는 좋은 CPC를 달게 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고단가이면서도 최적화된 광고를 많이 송출해주기 때문에, 클릭이면 클릭 단가면단가 뭐든 빼놓을 수 없는 광고중에 하나이죠.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면?? 생각하기도 싫군요 :(

많은 수익형 블로그들이 있고 취미블로그도 있을 것이고 자료나 정보저장용 등의 블로그도 있을겁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구글애드센스이며 애드센스를 단다면 본문 상단에 하나씩은 꼭 배치하게 되죠. 이때 애드센스를 1개를 달것이냐, 2개를 달것이냐 혹은 3개를 달것이냐를 고민하게되는데요. 어떤블로그에 어떤방식으로 넣어야할지 한번 생각해보며 포스팅 진행하겠습니다.




1. 애드센스 상단배치 2개? 1개?


 몇년전만 하더라도 애드센스의 상단 2개배치는 당연한 것였습니다. 누가 왜 2개로 시작했는지는 몰라도 누군가가 그렇게 달고나서 좋다 수익이 잘나온다 한 후 너도나도 할 것없이 상단에는 2개를 배치했죠 그것이 336X280이든 300X250이든 2개는 트렌드였습니다. 

현재로 와서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2개를 고집했던 분들도 상단 1개를 찬양하는 분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현재는 2개와 1개비율은 50%정도 될정도로 1개로 바뀌는 블로그가 1~2년사이에 급속도로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당연히 되던 애드센스 2개배치의 기준이 파괴되고 1개로 변하게 되었을까요?


첫번째. 따라쟁이

2개를 설치했던 이유와 동일합니다. 1개를 배치해보니 좋은 것 같더라 여러분들도 해보지 않겠느냐?라는 포스팅이 유명블로그에서 나오게되면 블로거들은 글을읽고 아하~ 이런방법이 있었구나 깨닫고 실행에 옮기게되죠. 결과적으로 1개를 배치해서 수익이 상승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었을 겁니다. 

두번째. 최적화

애드센스 최적화바람이 불어났습니다. 이전에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는 용돈을 채워준다는 생각이 자리잡았다고한다면 현재는 블로그로 어떻게 돈을 벌어볼까 애드센스 수익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생각이 자리잡고있기때문에 애드센스를 최적화를 시켜본결과 1개배치할때의 본인의 블로그에서 수익이 더 높다는걸 깨닫게 되었던거죠.

세번째. 애드센스 모양의 변화

구글애드센스는 계속된 변화를  추구합니다. 블로거들이 진화하는만큼 구글의 애드센스또한 진화를 거듭하는거죠. 타겟팅을 높여주고 모습을 변화합니다. 앞서 말했던 최적화와 더불어 시너지 효과가 일어났는데 애드센스의 타겟팅기술이 날이 갈수록 발전한다는 겁니다.


방문객이 네이버검색을 통해 특정 단어 검색을 했는데 그단어와 관련된 광고가 블로그 상단에 떡하니 있다면 당연히 관심이 가겠지요 더군다나 2개가아닌 1개가 나의 눈에 떡하니 보인다면요. 이러한 타겟팅효과는 이미 애드센스의 장점이였지만 위의 이미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애드센스는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1개가 나올때 주목도는 왼쪽보다는 오른쪽이 훨씬 앞도적입니다. 왼쪽에 경우에도 사실 타겟팅이 굉장히 잘 된경우 였습니다. 몇년전에는 텍스트광고라고 하더라도 2~4개씩 나오는게 다반사 였기 때문이죠 현재는 오른쪽광고 처럼 텍스트가 출력이 되고 있고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텍스트광고의 경우에 2~3개가 나오는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타겟팅이 진화 됬다는 것이고 이전처럼 텍스트광고에서 광고가 1개만 나오게 아둥바둥하지 않아도 구글이 1개를 찾아서 제시 한다는 겁니다.


네번째. 애드센스 크기의 변화

크기는 고정해서 다는건데 크기가 변하다니요 무슨 말일까요? 최근들어 신기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애드센스 광고의 크기가 자기맘대로 변하는건데요. 336X280광고를 달 경우 본인마음대로 300X250광고가 나오는 현상입니다. 현재 애드센스가 900X90의 광고가 새로출시 되었는데 광고가 몇개 없어서 700X90광고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336X280광고에서도 크기가 저절로 변하고 있으며 2개를 달경우에 하나는 크고 하나는 작게나와서 미관상 보기 좋지 않게 합니다. 실제로 이문제 때문에 저도 자주 바꾸곤 합니다. 


2. 그럼 2개보다는 1개가 무조건좋다는 이야기?


2개보다 무조건 1개가 낫다고 보는걸까요? 아니요 꼭 그렇진 않습니다. 블로그에서 텍스트광고 빈도가 굉장히 높다면 1개가 좋은건 맞습니다. 그렇다고 꼭 텍스트만 나오게한다면 단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도있고 텍스트광고보다 이미지광고가 단가가 높은것도 많기때문에 어떤 블로그냐에 따라서 1개보다 2개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이미지위주로 나오는 블로그라면 1개보다는 2개가 더 좋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개개인마다 운영하는 분야가 다 다르기때문에 1개가 좋다 2개가 좋다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3. 결국에는 최적화를 해봐라?



결국에는 최적화를 통해서 본인의 블로그에 맞는 애드센스 배치가 중요하긴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요. 하지만 애드센스의 최적화보다 더중요한 것은 포스팅의 양과 질입니다. 포스팅 한달에 1~2개 해봐야 애드센스로 얼마나 벌겠습니까 그 1~2개가 수익목적의 글이 아닌이상 포스팅은 당연히 지속적으로 해줘야 애드센스에서도 수익이 발생하겠지요. 1개와 2개에 있어서는 솔직히 수익의 차이가 2배이상 난다는것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비슷한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나는 1개로바꿨는데 수익이올랐어 나는 2개로바꿨는데 수익이 2~3배로 올랐어 하는분들은 하루이틀 시험해봤거나 한달이상 최적화를 시도했어도 문제점이 있습니다. 바로 한달안에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겁니다. 이안에 클릭이 많이 일어나는 포스팅을 할 수 도있는거고 단가가 높은 포스팅을 진행할 수 도있는건데 배치만으로 2~3배가 올랐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또 한가지는 1개를 달던 2개를 달던 애드센스는 그에 맞는 광고를 최적화 시켜서 나오게 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아직까지는 비율이 반반정도로 나뉘게 되는거죠.



4.글을 마치며...


저의생각은 이렇습니다. 1개를 다느냐 2개를 다느냐에 따른 수익은 크게 증가되거나 감소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따라서 애드센스광고가 스킨과 얼마나 잘어울리느냐가 중요한 듯 싶습니다. 폭이 좁은 블로그라면 당연히 1개를 달 것이고 폭이 너무 넓다면 1개를 달면 너무 공간이 휑해보여서 2개를 다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밤바의 경우에 실제로 1개와 2개를 번갈아가면서 기분내킬때로 사용하며 크기또한 자주변경합니다. 이렇듯 광고도 광고나름대로 스킨이라고 생각하고 광고가 잘 어울리게 배치하는것이 정답이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크기에 대한 고찰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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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3/05/20 13:58
    개인적 경험에 따르면 본문 상단에 있을 때는 1단 텍스트 광고의 클릭이 높은 것 같아요. 텍스트 광고를 선택해서 단가가 조금 낮더라도 클릭율을 올리는 전략도 나름 괜찮은 것 같고요.
    하지만 저처럼 상단이라고 하더라도 본문과 함께 나오는 경우라면 텍스트보다는 이미지광고의 클릭이 훨씬 많아요.
    상단이라도 위치에 따라서 텍스트 or 이미지, 1개 or 2개의 클릭율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 2013/05/20 14:35
      확실히 1단 텍스트의 클릭율이 제일 높긴한데 단가가 거의 바닥인것도 허다해서 텍스트광고만 나오게 하기가 좀 껄끄러워지더군요. 반대로 텍스트광고역시 단가가 엄청높은게 있기도하구요. 단가의차이는 이미지 나 텍스트보다는 블로그의 차이 인듯 합니다.
  2. 센스코리아
    센스코리아
    2013/09/08 00:43
    한국의 애드센스 게시자 여러분! 환영합니다!

    센스코리아는 애드센스 초보자 부터, 고수까지 모두 함께 수익을 도모하는 구글 애드센스 포럼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포럼 - 센스코리아
  3.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3/12/05 06:1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4. 2014/01/26 13:10
    역시 애드센스는 어려워요 아니 돈버는건 쉬운게 하나도 없는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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