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대한 예방법은 세계적으로 아직까지 나와있지 않습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 등의 일반적인 예방법만 나와있는 상태지요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발병률 암중의 무려 4위를 차지하는 자궁경부암은 원인이 발견되어 예방접종을 통해 60~90%는 막을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예방접종을 고민하고 계신 분이라면 밤바의 포스팅을 보고 한번 판단해보세요~






1. 자궁경부암은?


자궁경부암은 여성만이 걸리는 암입니다. 자궁은 총 2가지로 경부와 체부가 있는데 질과 연결되 경부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 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 여성암 발병률 2위에 해당할 정도로 빈도수가 높습니다. 


원인으로는 인유두종바이러스로 인한 감염률이 99.7%에 해당할정도로 자궁경부암과 인유두종바이러스는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입니다. 통계적으로 나이가 어릴때는 발생빈도가 낮고 50대에 많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어, 20대이전에 백신예방접종 하는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2.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효과





자궁경부암의 백신은 2가지로 나뉘는데 서바릭스와 가디실이 있습니다. 각각의 백신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두가지를 모두 보유하고 있어 본인이 직접 선택 할수가 있습니다.


1. 서바릭스: 자궁경부암의 주 원인 인유두종바이러스중의 고위험군인16번과 18번 + 고위험군 31번,33번,45번까지 인공적으로 면역을 만들어 백신을 투여합니다. 가다실보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바이러스를 더 잡는데 주력하고 있는 백신입니다. (일본에서 서바릭스접종을 많이했는데 부작용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고 뉴스에 떴습니다. 하단에 추가내용 첨부)


2. 가다: 인유두종바이러스중 고위험군인 16번과 18번 면역을 만들어주는 것은 서바릭스와 동일하지만 이 두가지의 번호만 면역을 해줌으로써 80%는 예방이 가능하기때문에 이외에 콘딜로마라고 불리는 생식기 사마귀와 관련된 6번,11번의 면역을 만들어 줍니다. 콘딜로마의 예방효과가 있기때문에 가다실의 경우 남성이 맞기도 합니다. (가다실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접종하는 백신입니다.)






3.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아야 하는 시기




자궁경부암을 맞아야 하는 시기는 성경험이 적은 10대때 맞는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성경험이 없을때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보고 있구요. 하지만 성경험이 있고 나서도 예방효과는 상당하며 꼭 맞아야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성경험의 유무와 상관이 없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꼭필요하며 50대의 가장 발병률이 높으므로 40대까지는 맞으면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50대가 지난 후 60대부터는 인유두종바이러스가 걸릴확률이 매우 희박하다고 하더군요. 현재 60대이상 이신분들은 맞을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이전에는 비싼 가격때문에 백신을 맞기전에 자궁경부암 검사를 미리 진행했지만 요즘엔 맞기전에 검사를 따로 진행하지 않고 백신을 3차 모두 맞고난 후에 검사를 하는것이 추세입니다.





4. 자궁경부암 백신 예방접종 주의사항 및 안내



1. 주사를 맞은곳에 하루정도는 물을 닿게 하지 말 것

모든 예방접종의 공통 해당사항입니다. 샤워는 다음날에 하는것이 좋겠지요?

2. 임산부는 예방접종을 권하지 않음 

1차를 맞은 후에 임신이 되었다면 출산을 한후에 계속해서 맞으면 됩니다. 


3. 예방접종한 후의 성관계는 상관 없음

성관계는 이루어져도 상관이 없으며 2번내용처럼 임신이 되었다면 2차접종은 출산후에 해야합니다.

4. 예방접종은 치료목적이아님

예방접종은 말그대로 예방하는 차원이지 이미 백신과관련된 질병이 걸린경우엔 치료효과는 없습니다.

5. 예방접종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음

접종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가격을 알아보고 가세요!

6. 자궁경부암 백신은 남자도 맞을 수 있습니다

위의 언급했듯이 생식기 사마귀 예방목적으로 남성도 예방접종을 합니다.

7.  예방후의 지속적인 검진은 필수적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았다고해서 100% 자궁경부암이 안걸리는 건아닙니다. 통계적으로 확률을 줄여준다는 것이지 지속적인 검진은 필수입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검진은 꼭해주세요.

8. 예방접종일이 지났어도 그대로 접종을 진행합니다.

일이 있어서 가지 못했거나 날짜를 지나쳐서 2차나 3차 시기를 몾맞췄어도 다시 1차부터가 아닌 그대로 2차나 혹은 3차 예방접종을 진행합니다.

9. 1차를 맞고난뒤 2차는 다른곳에서 맞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가다실과 서바릭스는 특정이름이 있듯이 어딜가도 동일합니다 가격의 차이는  있겠지만 다른병원에 가서 맞으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5. 자궁경부암 부작용 안내



 자궁경부암의 예방접종의 부작용은 상당히 미비하다고 알려져 있기는 합니다. 실제로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고 심각한 휴유증이나 사망한 사례도 존재하지만 이는 다른백신과 동일한정도의 부작용일뿐, 일반사람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백신에 의한 부작용은 극히 일부이며 주사를 맞은 국소통증에 의한 부작용이 간혹 있을 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각하다거나 이상 반응이 있을시에는 반드시 예방접종한 병원에 들리셔서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자궁경부암의 예방접종이 몇십년전부터 있던 예방접종은 아니기 때문에 알려져 있지 않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완벽한 약이나 백신은 존재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약물에 민감한 사람은 반드시 존재하니까요.


1. 주사부위의 통증

주사를 맞으면 통증이 심각하신분들이 더러 계시더군요 이러한증상은 차츰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2. 구토나 어지러움증 혹은 가려움

간혹가다 생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증상도 자연스럽게 수일내에 사라집니다.

3. 실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의 부작용으로 최근 심심치 않게 보고 되고있는 사례인데 대부분 접종 후 15분 이내에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게 겁이많은 청소년에게 일어나고 있는 사례중 하나로, 백신의 부작용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신이 일어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다시 찾아주세요.

4. 마비증상

부작용중에 무서운 증상이 있는데 마비증상이라고 합니다. 어떠한 원인이 있다기 보다는 사람마다 구조가 다 다르므로 마비증상이나 신경계 이상 등이 있다면 2차접종을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5. 생리주기 불순

대부분의 경우 자궁경부암 백신과 생리와는 상관이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저또한 그렇게 믿어 왔구요. 하지만 생리주기에 대한 심심치않은 소식이 들려왔고 저의 측근이 실제로 주기가 일정한 상태에서 가다실을 맞은후에 생리불순이 왔습니다. 부작용이라고 하기엔 애매하지만 이러한 현상도 있을 수 있다라고 생각해주세요.


6.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을 하게된 이유는 많은 정보를 보아왔지만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콕 찝어서 설명해주는 블로그가 없다고 생각 했습니다. 특히 부작용에 대한 설명은 정말 미비하다고 밖에 되지 않고 있어서 정말로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안전한건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기도 했구요.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례는 정말 극히 일부인건 사실입니다. 어떠한 약이든 부작용이 없을 수 없습니다. 예방접종을 맞음으로해서 얻는 이득이 상당하기 때문에 특별히 이러한 약물에 민감하신 분들이 아니라면 저는 꼭 맞으라고 권유하고 싶습니다. 


7. 부작용에대한 추가내용  


2013년 6월20일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해서 부작용 보고가 있다고 뉴스에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글을 쓴시점에 이미 일본에서 부작용 사례가 보고된바 있다는 기사를 봤는데요 우리나라에서 뒤늦게 취재를 했나봅니다. 뉴스에따르면 우리나라의 부작용 사례는 14건이 보고 되었으며 소수의 불과합니다. 또한 일본에서 많이 맞는 써바릭스와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가다실을 많이 접종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사례때문에 너무 두려워 하지는 마시고 특별히 약물에 예민한사람이 아닌경우 크게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백신이 나온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미 많은 분들이 맞은 상태이며, 암을 예방하는 굉장히 중요한 백신이기 때문에 나는 이미 맞았는데 어떻게.. 하는 분들은 1차나 2차때 맞고나서 본인이 별다른 증상이 없었다고 판단되면 끝까지 맞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추세가 추세인만큼 의사와 충분한 상담은 꼭 하고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TAG , , , , , , , ,

http://bamba.kr/trackback/54
  1. Tracked from företagslån utan säkerhet
    2015/06/12 20:14
    Du kan bli endast allvar hur man skriver f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06/20 22:07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잘봤습니다!
  2. 2013/06/20 23:41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한 부작용 기사가 뜨고 뉴스에 나오면서 많이들 관심을 가지시는 거 같습니다. 추가 내용 까지 첨부했으니 꼼꼼히 체크하시고 백신 맞으시기 바랍니다!
  3. 잘봤어요
    잘봤어요
    2013/06/20 23:45
    이미 맞고있는데 뉴스뜨길레 병원가기전에 검색해봤습니다. 저는 특별한 증상이없어서
    끝까지 맞을랍니다~
    • 2013/06/21 12:26
      넵.. 뉴스에뜨면 사람들이 불안해 하는데 일단 우리나라 사례가 중요하겠지요. 이미 1차맞으셨다면 계속 맞으시걸 저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궁금
      (reply)
      궁금
      2013/06/22 17:42
      진짜 다 맞으실건가요?
      저도 가다실 삼차까지 다 맞았는데 불안해서 잠이 안와요. 한달됐고. 일본은 이년후에 증상이 나왔다는데 그게 가다실인가요?
    • 2013/06/23 05:23
      제가 검색한바로는 이년후에 나오는 증상은 확인을 못했고 대부분 맞고난뒤 바로 나타나는 부작용 사례를 말하고있습니다. 본문내용처럼 일본은 가다실보다는 서바릭스를 많이 맞고있습니다. ~ 이미 다 맞으셨다면 불안해 하실필요는 없다고봅니다 ^^;;
  4. 산빛
    산빛
    2013/06/21 16:48
    서바릭스를 2차까지 맞았는데...걱정이네요.
    주사 맞고 팔 근육통이 아주 심했구요...
    3차 접종을 해야하는지...
    가다실이 좀 더 안전한거였는지...
    정말 밥이 안 넘어가네요...
    • 2013/06/22 00:13
      뉴스에 나와서 그런거지 네이버 기사댓글들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맞는쪽이 맞다고 다들 그러더군요. 더더군다나 2차까지 맞으셨다면 끝까지 맞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주사부위에 국소통증은 많이들 느끼는 부분이기도하구요.
  5. 김선미
    김선미
    2013/09/24 13:41
    백신접종을했는데 팔이아닌
    엉덩이에 해주던데혹시 상관이없나여?
    어떤사람들은 약효과가 없다고해서
    걱정이에여ㅜ
    • 2013/09/24 19:26
      글세요 보통은 팔에맞는게 정상인데
      예방접종을 엉덩이에 맞추는건 첨들어보네요....
      다른병원가서 한번 여쭤보시는게 날거같아요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