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으로부터 2년전이 였습니다. 2012년도에 있었던 프랑스 스타크래프트2 대회, 셧다운제로 인해 시간에쫓겨서 올인전략을 구사했던 이승현군을 기억하시나요? 당시 16세 (만15세)의 나이로인해 셧다운제때문에 외국대회에서 1경기를 내주게된 사연이 있었는데요. E스포츠를 관심있게 혹은 자주보는 시청자라면 어처구니 없는 제도 때문에 장래가 유망한 한 어린선수를 망가트리는일이라며 분노했었고, 

게임을 잘 모르는 사람들조차 해외대회에서 그런일이 났다면 분명 잘못된 법이라며 안타까워했던 일이였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셧다운제가 과연 올바른 법인가 그리고 18세의 나이로 스타2라는 게임에서 세계챔피언을 차지한 이승현선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셧다운제가 뭐야?
 
셧다운제는 2011년 5월경 도입된 청소년 보호법으로 여성가족부 주도하에 신설된 신개념(?) 제도입니다. 2011년 11월부터 계도기간을 거치다가 2012년부터 단속을 시작하게 되는데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16세미만의 청소년은 0시 (오전12시) ~ 오전6시까지 심야시간에는 인터넷 게임 (온라인게임, PC패키지게임) 을 할 수 없도록 제한을 시키는 제도> 입니다.  때문에 청소년은 PC방 뿐만아니라, 집에서도 인터넷과 연결되는 온라인게임을 심야에는 할 수 없게 됩니다. 취지 자체가 나쁘다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이 제도를 시도하기에는 굉장히 문제점이 많습니다.   
 
 
 
1. 결국 터져버린 셧다운제 + 이승현
 
2012년 스타크래프트2 프로게이머 이승현선수는 프랑스에서 개최된 스타2 대회에서 16세의 나이로 한국대표선발전 준결승전에 가게 되는데요. 외국시청자들을 고려하고, 해외에서 펼쳐지는 경기인만큼 시간조율을 위해서 심야시간에 개최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였습니다. 문제는 한국대표 선발전임에도 해외시청자가 1만명이나 되었던 상황인만큼 관심도 있는 경기였고 이경기에서 이기게되면 500달러의 상금은 물론이고 한국대표로 나갈 수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문제는 이승현선수가 본인의 아이디를 사용하면서 시작됩니다.
 

 
이승현 선수가 직접친 채팅입니다. 아맞다.. 셧다운 해야하는데.. 헐... 본인도 너무 당황해서 오타를 엄청나게 치죠 시간이 얼마남지 않았다는것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당시 이승현선수는 유리한 상황이였음에도, 올인러쉬를 감행하고 게임은 당연히 지게 됩니다. 1경기를 그냥 날려버린 이승현 선수는 (축구로 따지면 한골 그냥 먹고 시작하는거죠) 다음 경기에서는 부모님아이디로 들어와서 경기를 하지만 멘탈이 박살난 승현군은 결국 대표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게임을 시청하고 있던 외국인들은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반응들을 채팅창에 쏟아내게 됩니다. 어쨌든 결과는 이미 나와버린 상황이였고 상금이 소소하다고 생각하기엔 이승현선수의 그당시 나이를 고려해볼땐 굉장히 큰 금액... 요즘 세상에 공부만하는 중3이 50만원을 벌 생각을 어디서 하겠습니까..하하 거기에 무려 나라를 대표하는 자격까지 박탈된 샘인데요 셧다운제의 문제점은 이 한경기를 통해 여러가지로 다가옵니다.   
 
 
 
1. 스타2 단 한경기로 본 셧다운제의 문제점
 
1. 스타2의 경기는 대부분 해외시청자를 고려해서 심야시간에 펼쳐질 수밖에 없다.이 경우 나이가 어린 선수들은 본인이 원하지 않아도 법을 위반하는 행위를 계속하게 됩니다. 중요한건 여성가족부가 이경우를 태클을 걸 수도 없는 상황이니 아이러니한 상황이라는거죠. (태클걸면 무슨일이 일어날지 생각하기도 싫군요 ㅋㅋ)  2. 이승현 선수는 결국 부모님 아이디로 들어왔다.이승현선수는 한경기를 날려버린 후 경기는 계속 해야하기에 결국엔 부모님 아이디로 들어오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수많은 한국 청소년시청자들에게 본인의 위법행위를 공개해버린셈이 되버린거죠. 선수로서 참가는 해야하는데.. 불법행위를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겁니다. 
 
3. 그렇다고 프로게이머에게만 특혜를 줄 수있느냐?
글쎄요 이또한 개정을하면서 변경된다면 무슨말들이 나올지 상상도 안가네요 ㅋㅋ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마구 올라오면서 여성부를 엄청 까대겠죠. 프로게이머가 아니면 사람도 아니냐는 둥의.. 어쨌든 3가지 모두 비슷비슷한 말이고 비슷비슷한 상황이지만 결국엔 눈에 보이는 불법행위를 규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1. 셧다운제를 이겨낸 이승현 선수
  

 이제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이승현선수의 우승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떻게보면 셧다운제의 가장 큰 희생량이자 피해자였던 이승현선수는 드디어 스타2 월드챔피언십 시리즈(WCS) 글로벌 파이널에서 우승을 하는 쾌거를 이루게 됩니다. 이번 우승은 그동안 있었던 원이삭 선수가 가지고 있던 최연소 우승을 갈아치우는 기록이기도 합니다. WCS를 잠깐 설명드리면 1년간 세계에서 여러가지의 스타2 대회들이 존재하는데 그 대회에서 포인트를 조금씩 따서 포인트 합산이 높은 선수들만 출전할 수 있는데요. 스타2 프로게이머중의 최고를 가리는 즉, 왕중왕을 가리는 대회입니다.  

이승현 선수는 이 큰 대회에서 결승전에서 만난 에이서의 테란 문성원선수를 4:1로 잡아내며 최연소 스타2 월드챔피언이 되었는데요. 그의나이 이제 고작 18살이라는 사실이라는것이 셧다운제를 다시한번 생각나게 하는 대목입니다. 이승현선수는 아직까지도 청소년의 나이입니다. 여성가족부가 그렇게 막으려고하는 게임, 게임의 단점만 보고 만들었던 셧다운제를 이겨내고 세계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입니다.     


1. 스타2는 정확히 무슨게임이야?
  
 스타2는 2010년 출시된 PC패키지게임으로 스타1의 기반으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기존과 같은 저그, 프로토스, 테란 3종족의 싸움을 구성으로하며 베틀넷을 통해서 1:1 혹은 4:4 게임모드라던지 유즈맵같이 다양한 맵이나 게임모드를 통해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날개
스타크래프트2 : 군단의심장 
스타크래프트2 : 공허의 유산

이렇게 3종류가 출시된 상황이며, 공허의 유산은 2015년에 출시예정으로 진행됩니다. 블리자드의 패키지게임은 확장팩개념으로 주기적으로 새롭게 출시되는데, 스타2역시 자유의 날개로 먼저 출시한뒤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몇년마다 업그레이드 되고 재탄생되는 게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타1의 경우 오리지날 → 부르드워로 업그레이드 된적이 있습니다. 그외 인저렉션, 앤솔로지 등 외전편이 존재했지만 묻힘)
  


   
1. 이승현군이 우승한 대회는 WCS란?
 


스타크레프트를 블리자드가 만들었다는 사실은 정말 게임에 게짜도 모르는분이 아니라면 다들 알고 계신 사실일 겁니다. (기본 상식정도..?) 마찬가지로 스타2역시 블라자드에서 만든 야심작인데 한국에서는 전작에 비해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것은 사실이나 세계적으로는 굉장한 유저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게임입니다 때문에 우리나라보다는 다른나라에서 다양한 대회가 개최되고 있고 우리나라선수들도 해외에서 많이 게임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 대회는 곰TV (현 GOM eXP) 에서 주관하는 GSL이 가장 큰 대회였으며, 내년부터는 스포티비 게임즈(SPOTV GAMES)에서 개인리그가 출범하게 되므로 2개의 대회가 열릴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선수들이 해외로 나가서 활발하게 활동하기전인 2011년~2012년도쯤에는 곰TV대회가 가장 영향력있고 재미있는 경기라 여겨져왔고, 해외에있는 호프집? 술집? 같은데서도 곰TV대회를 틀어줄 정도로 큰 대회였지만 한국에서의 인기가 롤로 많이 이동하면서 곰TV의 계획이 약간 틀어졌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해외 대회는 대회가 많이 존재하는데 미국의 e스포츠대회인 MLG 대회를 시작으로 IPL 대회, nasl 대회, IEM 대회 정도가 있으며 이외에도 프랑스대회인 아이언스퀴드(iron squid),  스웨댄대회인 드림핵(DreamHack) 등 미국뿐만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에서 스타2대회가 개최 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나라이지만 한국선수들이 인기가 있는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이 수많은 대회들에서 승리 or 우승 등을 하게되면 포인트를 얻게되고 여기서 모인 포인트를 통해서 WCS라 불리는 월드챔피언십에 나갈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되는겁니다. 즉, 크고 작은 대회에서 우승을하게 되면 우승상금은 물론 포인트를 얻게 되는데 WCS는 리그오브레전드로 말하면 롤드컵 같은 대회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같은기간에 열리는 블리즈컨 행사때문에 블리즈컨 대회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하이라이트인 WCS의 우승상금은 약 1억원으로 이대회에서 우승한 이승현군은 18세의 나이에 세계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된것이며 1억원의 상금을 거머쥐게 되었습니다. (스타1 골수팬분들이 궁금해하실까봐 잠깐 언급하면 작년도 WCS 준우승자인 이제동선수도 포인트를 얻어서 출전했으나 16강에서 탈락했습니다.)
    

1.글을 마치며...
 
 셧다운제가 생기고난 후 최대 피해자였던 (개인적으로) 이승현선수의 대한 우승소식과, 셧다운제와 이승현선수와의 얽힌 인연(?)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우승 축하 기념으로 스타2의 대한 간단한 소개와 다양한 대회까지 소개해드렸는데요 사실 스타1의 골수팬이지만 스타2는 저 역시도 자주 보지는 않는 편이라서 한두번씩 챙겨보기 위함 + 조금 더 팬층이 두터워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포스팅을 진행해 보았습니다.이승현 선수 우승 다시한번 축하드리며, 게임산업이라던가 프로게이머의 대한 인식이 조금은 바뀌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TAG , , , ,

http://bamba.kr/trackback/185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2014/11/10 22:23
    저도 이기사봣어요 ㅋㅋㅋㅋㅋ여성ㅂ....정말 어이없는 법만 만들어놔서,,
    • 2014/11/10 22:39
      사실 여성부 폐지까지는 바라지도않고 분명히 여성가족부가 할 수 있는일이 있을거라 생각은하는데.... 이런 말도안되는 제도를보면 열불나긴 하네요 ㅠㅠ
  2. 2014/11/11 22:06
    이거 전에 논란 심했었는데 여성부 왜 있는지 모르겠네요..
  3. 이이이
    이이이
    2015/08/06 20:50
    결론은 우리나라가 게임세계 1위
1 2 3 4 5 6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