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이야기는 밤바블로그에서는 잘 안하고 있었는데 잘못된 정보가 많이 퍼져있는 것 같아서 알려드려볼까 합니다. 일단 저는 만성으로 장이 좋지가 않습니다. 흔히 말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식을 하면 바로 설사로 이어지는.. 저절로 다이어트가 되는 최고의 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잘 모르시는분들은 부럽다고하는데 이건 겪어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죠..ㅋㅋ 그냥 365일 장염이 언제 걸릴지 모르는..? 그런 상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쨌거나 방문해주신 모든 분들이 저와 같은 상태는 아닐거고 무언가를 잘못먹어서 장염에 걸렸다거나 장염까진 아니지만 설사가 심해져서 설사 멈추는법 정보를 찾다보니 저의 블로그에 방문해주셨을 텐데요. 그리고 장염에 걸렸을때 꼭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한다는것 이외에 힘든 요소가 많은걸 누구보다 잘알고 있기에 그냥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뭐 이정도로 약간의 개인사를 적고 본론으로 넘어가보죠.




1. 장염에 좋은 음식


일단 주제에 설사를 멈출수있는, 그리고 장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봐야겠죠. 많은것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집에 있을것 같은 음식들, 그리고 제가 설사할때 즐겨먹는 음식들만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집에있는건 한정적이고.. 배가 아플때, 즉 설사를할때 먹는음식은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설사를해도 무조건 먹겠다는 의지보다는 최소한으로 먹는것이 바람직한 자세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저같은 경우에는 선천적으로 장이 좋지 않기때문에 제가 설명해드리는건 다른곳과 다르게 좀더 경험적인 측면이 강하기에 미약하게나마 괜찮은 정보로 인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1. 죽

죽은 밥을 끓여서 부풀리기 때문에 양이 뻥튀기가 되며, 소화가 잘되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설사가 굉장히 심할때는 죽도 천천히 드시고 조금씩 나눠서 자주 드셔야합니다. 그리고 단순설사면 문제가 없는데 내가 딱봐도 그냥 거의 물수준으로 나오는 설사가 계속진행 되었다면, 조금 진정이 되어도 밥으로 바로 가지마시고 죽을 계속 섭취 하시는게 좋습니다. 


죽을 만드는방법이야 인터넷에치면 수십만가지가 나오겠지만 (보통 계란죽이 많이 나올겁니다) 만들힘도 없고 만들어줄 사람도 없다면 근처에 죽집 가셔서 혼자라도 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올때 2개정도 더 사오시면 됩니다. 심할경우에 추가로 사가지고 오시고 별로 심하지 않다면 한번만 먹으시면 되겠죠





2. 매실 (매실액)

장염에 걸리면 가장 추천하는 음식이 바로 매실입니다. 제가 이녀석을 주기적으로 먹은지 10년이 넘었는데요 어렸을때 장이 너무 안좋아서 그때부터 먹게된게 매실액입니다. 보통은 매실액기스라고 많이 불리고 있죠. 너무 자주 설사를해서 별로 살기 싫었을때..ㅋㅋ 저에게 희망을 주었던 음식입니다. 물론 지금도 글 서두에 이야기했듯이 주기적으로 장이 한번씩 안좋아지긴 하는데 예전에 비하면 지금은 거의 완치수준이라 아직까지도, 그리고 계속해서 먹을 음식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저의 경험으로도 그렇고 설사를 할때 좋은 음식이라고 치면 나오는 수많은 글중에 절대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녀석이 바로 매실입니다. 매실안의 피크린산은 독성을 분해하는데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배탈이 났을때 회 같은 익히지 않은 음식을 먹거나 오래된 상한음식을 먹었을경우 발생하는데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경우 매실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추가로 동의보감에서는 매실을 말린 한약재 오매를 소개하고 있는데 오매는 설사와 구토를 그치게하고 술독을 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어 오래전부터 활용되어 오고있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금식

아주 설사가 심해서 죽만 먹어도 미친듯이 설사가 나올때 할 수있는 방법입니다. 아주 소량의 죽만 섭취하거나 먹지 말아주시고 수분보충으로 매실액을 물에 타서 먹거나 물만 섭취해주는 방법으로 버텨야합니다. 한끼 혹은 하루 안먹는다고 죽지 않습니다. 극심한 설사가 이어질때에는 금식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물론 금식이라고해서 무조건 아무것도 안먹으면 쓰러지시니 극소량의 영양분을 유지하시면서 수분보충만 기억해주시면 됩니다. 장이 원래 건강했던 사람이라면 금식 하루만하셔도 충분히 좋아지실 겁니다.


주의사항은 수분보충 이외에도 한가지 더 있는데 만약 금식을 하실거라면 충분히 휴식이 보장된 시간에만 하시기 바랍니다. 안그래도 영양분이 없는데 노동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설사를 하는 상태라도 드셔야합니다. 당장의 설사를 멈추는것도 중요하지만 쓰러지시면 안되니깐요. 




4. 감 (홍시, 곶감)

설사가 심하지 않거나 어느정도 진정 되었을때 먹는 음식인데 집에 무조건 있는 음식은 아닐겁니다. 때마침 집에 있고, 증상도 좀 완화 된상태거나 별로 심하지 않은데 배는 고프고..할때 먹으시면 좋습니다. 죽만 먹다보면 질려서 다른게 먹고 싶거든요. 감의 효능을 잠깐 생각해본다면 감속에 들어있는 타닌이 설사를 멎게해준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게 떫은 맛을 내기도하는데 홍시에서는 느낄 수없는 맛이기도하죠. 때문에 홍시를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이 있는데 설사를 멎게해주는 특효약이기도 하지만 효과가 좋은것 같아서 증상이 심하지 않은데 계속 섭취할경우 변비가 발생합니다. 매실액처럼 계속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아니라는 사실 염두해두시고 특히나 도로변에 떨어진 감은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더 탈납니다. 




2. 주의해야할 정보


장염일때 사과를 먹어도되나?

장염에 좋은 음식을 검색하다보면 사과를 추천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체질에 따라 혹은 매일 먹는 사람의 경우 맞는 사람이 있을 수도있지만 그건 심하지 않을때에 이야기입니다. 사과의 장점을 살펴보면 배변에 활동에 도움을 주고,  배변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과일인데 사과를 먹으면 설사가 멈출까요?  그렇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아침에 사과는 황금인 음식은 분명하지만!


사과는 장이 평소처럼 고요할때 그리고 변비가 있을때 먹어야 좋은 음식입니다. 즉 애초에 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지 설사를 멈추게하는 음식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장염일때만큼은 사과를 드시는걸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조금 다르게 접근해서 우유를 생각해보면 답이나오는데 누군가는 우유가 정말 몸에 좋겠지만 장이나 위가 안좋은사람에게.. 우유는.. 그저 설사를 유발하는 녀석일뿐이죠 ㅠㅠ



장염일때 이온음료를 먹는건 도움이될까?

장염일때 흔히들 이온음료를 먹으라고 말합니다. 사과와 마찬가지로 이온음료의 장점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이온음료의 가장 큰 장점은 수분보충입니다. 보통 축구를 볼때 선수들이 이온음료를 먹으면서 수분보충을하죠? 장염에 걸렸을때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수분부족현상 즉 탈수증상입니다. 이온음료가 탈수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인데, 내가 만약 탈수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찾아가면서까지 드실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있으면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


병원에서 먹으라는건 탈수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먹으라는 곳도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수분보충은 물로도 충분하기에 돈들여서 내가 먹고싶지도 않을 상황이면 먹을필요는 없습니다. 물만 충분히 마셔주신다면 똑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온음료 자체가 장에 좋은 효능이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여러분이 쓰러지지않기위해 먹으라고 하는것뿐...^^


그리고 보통 이온음료를 먹을때 냉장고에 있는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나는 병원에서 하는말을 잘믿는 편이라 꼭 이온음료를 드셔야겠다고 판단이 드셨다면 무의식적으로 차가운 이온음료를 드시진 말아주세요 다음편에서도 설명을 더 드리겠지만 설사에 차가운음식은 정말 최악입니다. 만약에 먹더라도 최대한 상온과 같은 온도로 드시는거 잊지말아주세요.





3. 글을 마치며...


사실 건강에 대한 내용을 적을떄는 굉장히 신중해야 합니다. 잘못된 정보로 인해서 먹다가 더 심해지면 그건 누가 책임질까요? 본인 책임이죠..하하 그런데 그런 불상사를 없애기 위해서는 일단 인터넷에 떠돌아 다니는 정보들이 고쳐져야 하는데.... 제가 적은 글이 인기가 좋아져서 정보들이 많이 수정되길 바래야겠죠 :)


매실의 효능이라던지 사과의 효능을 작성할때는 약간의 틀린정보가 있어도 읽는 사람입장에서는 큰 피해를 입지 않겠지만 지금 당장 내가 아플때 먹어야하는 음식은 정확한 정보를 보고 판단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음식이나 방법으로도 효과가 없다면 당장 병원에 달려가서 진찰 받으셔야 하구요. 혹은 사태가 심각해지기 전까지 방치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만성 설사라도 계속해서 일주일이상 설사하는건 드무니 그런경우는 반드시 검사하셔야 합니다.


TAG , ,

http://bamba.kr/trackback/183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sang hun
    sang hun
    2014/12/11 17:10
    좋은정보 감사해요ㅜ 지금 장염때메 고생중이라서ㅜ 매실액이나 타먹어야겠네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2. 까응
    까응
    2014/12/14 22:47
    ㅑ우와아아ㅏ아아아아아우으아아아우우우우우오아ㅏ아아아아아아ㅏ아ㅣ아ㅏ아이아아아아ㅏ아아아아ㅏ아좋은글감사합니다아!!!!!!!!!!!!!!!!!!!!!!!!!!!!
    • 2014/12/18 12:01
      ...ㅋㅋㅋㅋ 설사를 너무많이하셔서 ....실성을하신건가 ㅠㅠ.. 후딱 나으시길 바라겠습니다!
  3. 도도베이
    도도베이
    2014/12/30 11:07
    좋은글 감사합니다 혹시 바나나는 어떨까요?
    • 2015/01/04 00:38
      답변이 많이 늦었군요. 설사가 이미 멈추셨을지는 모르지만 훗날을위해 답변을 드리자면... 바나나는 조금 시간이지났을때와 (검은바나나) 익지 않았을때의 맛과 효과가 다르기때문에 먹지않는편이 좋습니다.

      즉, 효과가 있을수도있고 오히려 안좋을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바나나의 대한 여러논문들이 있는데 익힌정도에 따라서 효과가 굉장히 다르다고 알려져있습니다.
  4. ha eun
    ha eun
    2015/01/03 21:08
    저도 지금 장염으로 고생중입니다ㅠㅜㅜㅠㅠㅠ
    말씀하신것 처럼 사과는 안좋다고 하네요 의사선생님이 바나나빼고 모든 과일 아무것도 먹지 말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매실이 좋은건 처음알았네요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2015/01/04 00:39
      위쪽에 다른분께도 답변드렸듯이 바나나도 좋을수도있고 안좋을수도 있습니다 :) 해당부분을 잘 생각하셔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얼릉 낫길 바라겠습니다 ^^
  5. 미투
    미투
    2015/01/23 07:34
    저도 글쓴님처럼 만성적으로 장이안 좋은데요 지나가다 보고 한마디 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매실이 장운동을 촉진시킨다고 느껴서요, 보통은 설사할 때가 많은데 가끔 변비끼가있거나 체끼가 있을 때 매실물을 타마시면 좋더라구요. 그래서 설사할 때 먹어본 적은 없는데 설사할 때도 매실이 좋은거 확실한가요..?? 지금까지 전 매실은 변비에 좋다고 생각하며 살았거든요..
    • 2015/01/26 14:56
      같은 약이라도, 혹은 같은 음식이라도 모든사람에게 동일한효과를 보는것은 아니라고생각합니다. 매실이 설사와 변기 두가지 모두 효과가 있는것은 맞지만 만약 장운동을 촉진하는데에 더 도움이 된다고 몸이 느낀다면 그것이 맞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보면 매실이 설사에 좋은이유는 식중독에 걸렸을때 독성분을 제거해주는데에 탁월한효과가 있다는점입니다.

      만성설사의 효과보다도 체했을때의 설사의 효과가 더 있는것은 확실한 이야기이고 장건강에 도움을준다는것도 맞는이야기 입니다. 다만 매실에대한 포스팅도 1년전쯤에 적은적이있는데 매실액이 마치 모든병의 만병통치약처럼 약팔이하는 사람들이 있다는점이 문제라면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포스팅 참조)
  6. 숲고양이
    숲고양이
    2015/04/01 08:21
    밤바님 글 항상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장이 안좋을 때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은 수분보충과 더불어 전해질 섭취를 위한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보리차나 포땡땡 이온음료를 추천하는데요.성인의 경우 설사로 인해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이 위험하지 않을 수 있지만 노약자 및 아이들에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려동물들 같은 경우에도 탈수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서 장관련 질환에는 음식보다도 오히려 적극추천하는 편이에요.
    • 2015/04/02 12:37
      으음 그렇군요. 포스팅 수정할때 전해질 내용까지 추가해서 넣도록 하겠습니다. 찾아보니 강아지에게 포카리주는건 사람이먹는거보다 호불호가 더 많이 갈리는군요.
  7. 아들맘
    아들맘
    2015/04/01 20:50
    매실은 장염일때에는 따뜻하게 체하거나 소화용이면 시원하게 먹어야해요~
    • 2015/04/02 12:39
      맞습니다 ^^ 근데 소화용일때에는 따뜻하거나 시원하게먹는건 크게 상관은없지만 보통 시원하게먹으면 음료수대용으로 먹거나 여러모로 거부감이없어서 좋습니다.
  8.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5/05/19 14:3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9. y
    y
    2015/05/23 20:05
    지금 장염때문에 죽을 맛인데 글 잘 읽고 갑니다... 죽만 먹느라 질릴 지경인데 매실 따시게 해서 마셔봐야겠네요...
  10. Yozoh
    Yozoh
    2015/05/25 21:26
    지나가다 우연히 보게됐는데 뭐 무조건 먹으라 홍보같은것도 아닌 이런 영양가있는 글 전 너무 좋네요 ㅎㅎ
    만성적으로 장이 너무 안좋은지라.. 잦은 장염에.. 궤양성대장염에...ㅋㅋㅋㅋ
    • 2015/05/28 15:03
      ㅠㅠ 저보다도 훨씬 안좋으신분이시군요..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조금이라도 개선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1. 씽미
    씽미
    2015/09/10 08:24
    설사로 3일째 고통받고있습니다ㅜ 매실이 있음에도 몰라서 안먹고있었는데 한번 마셔봐야겠네요ㅠ 감사합니다♥
  12. 주륵주륵
    주륵주륵
    2015/11/01 18:22
    타지생활중 오랜만에 집에와서 맛있게 먹었는데 탈이나버렸네요 ㅋㅋㅋ 설사가 물처럼 끊이지가 않아요 ㅋㅋㅋ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ㅎㅎ
  13. 김유미
    김유미
    2015/11/02 17:51
    소중하게 잘 읽고 갑니다...지금 안좋은상태라.....제게 충분한 도움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4. 2016/08/20 08:11
    사과먹는중이었는데...
    설사하면단점이 배가고프다는거에요ㅠㅠㅠㅠ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당...
    매실을 먹어야 겠네요.
  15. 도움 많이 되었어요
    도움 많이 되었어요
    2016/09/24 23:12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되었엉르
  16. 약대생
    약대생
    2016/11/25 15:14
    이온음료를 먹는 이유는 단순한 탈수 증상 뿐만 아니라 설사를 하면서 빠져나가는 전해질 성분을 보충하고자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입니다. 탈수 증상으로 인해 단순히 물로만 몸의 수분을 보충하려 한다면 체내 삼투압 현상에 의해 그나마 남아있는 전해질 마저 빠져나가게 되므로 임시방편으로 나마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 ... 5 6 7 8 9 10 11 12 13 ...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