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CPC에대한 포스팅을 진행해볼까합니다. 유일하게 스폰서애드에 대한 포스팅을 2번째 작성하고 있는데요. 항상 강조해오는거지만 타 블로그와는 많이 차별화된 글로 여러분의 눈을 즐겁게 해드릴겁니다. 수익공개도 수익공개이지만 스폰서애드를 1년간 이용해오면서 나름대로의 팁이라던지 평가 등을 쭈욱 나열해보도록 해보죠. 


가장 중요한것은 국내CPC업체가 과연 거대 공룡 애드센스를 넘어 설 수있는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는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스폰서애드와 한국의 타 CPC업체들과의 비교분석도 진행하면서 동시에 리타겟팅이란 무엇인가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폰서애드? & 오버츄어 시절



이미 스폰서애드가 어떤것인지에대한 포스팅은 밤바의 블로그에 있기때문에 자세하게 알고싶다면 해당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되고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블로거들 사이에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아니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광고인 애드센스와 같은 CPC 수익수단입니다. 


몇년전쯤에 아이라이크클릭에서 새롭게 출시된 이후로 현재는 아이라이크클릭과 사이트자체를 분리시켜서 스폰서애드만의 독자적인형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셨다면 스폰서애드의 처음 고단가를 잊지못하시는분들이 많으실겁니다. 1클릭당 애드센스처럼 몇백원은 그냥 찍어줬으니 정말로 애드센스를 넘어서는것이 아닌가 했던 기억이 있네요. 물론 제휴를했던 오버츄어광고(야후코리아)가 한국에서 철수하면서 단가는 수직하락하게 됩니다. 



2. 1년전 스폰서애드


제가 8개월전쯤에(편의상 1년이라고하겠습니다.) 스폰서애드의 대한 글을 적었을때도 긍정적인 글을 적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CPC의 가장중요한 부분인 단가부분에서 80~100원정도를 찍어줬고 평균 85~90원정도는 꾸준하게 나왔기때문에 다른 국내 업체보다는 훨씬 경쟁력이 있다고 평가했었죠. 물론 몇년전의 스폰서애드와는 비교자체가 되지 않지만 그래도 국내에선 애드센스이외에 다른 방도가 없었는데 스폰서애드가 나름의 만족을 줬었습니다. 


참고로 그때당시에는 클릭몬에서 출시한 리타겟팅 CPC가 대두되면서 굉장하다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는데요. 그때당시의 클릭몬의 클릭율이나 단가가 스폰서애드보다 약간 우위에 있었던 것 때문인지는 몰라도 저말고는 대부분 스폰서애드를 별로 좋은평가를 내리는사람이 없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이 떨어질때로 떨어진 스폰서애드의 단가를 기억하고 있던사람이 많았습니다. 




3. 현재의 스폰서애드 (with 수익공개)


(2014년 4월 테스트 진행 수익공개)


좋은기억을 가지고 있던 1년전의 스폰서애드 과연 현재는 어떤 모습일까요? 미래의 스폰서애드가 과연 단가를 유지할 수있을지, 저역시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단가가 떨어지지 않았거든요.


물론 관심뿐만아니라 타 CPC업체보다도 스폰서애드 테스트를 굉장히 많이 했습니다. 발전가능성이 굉장히 많았고 단가가 잘나왔기 때문인데요. 1년전 단가는 80~100원을 찍었다면 현재는 100~130원을 찍어주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단가 상승이면 정말 굉장한 발전을 이루게 된겁니다. 국내업체들은 제자리걸음만해도 솔직히 성공적이다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우리가 바라던 100원이상의 단가를 계속해서 찍어주게 된거죠. 이 단가들은 몇일 테스트한것이 아닌 꾸준히 테스트를해본결과 도출해낸 결과입니다. 그리고 눈여겨봐야할것이 메인트래픽이 아닌 서브트래픽으로 이정도의 결과를 만들어 냈다는 것입니다. 메인으로 하면 정말 괜찮은 수익을 낼 수도있다는 결과물 일듯합니다.




4. 리타겟팅 서비스의 시작

앞서 잠깐 언급했던 리타겟팅서비스, 이미 애드센스에서는 오래전부터 GDN이라는 서비스라고 이름지어서 실행해온 방법이지만 국내업체들은 거의 전무했다고 보시면됩니다. 도입하고나서는 국내업체들도 쓸만해졌다라고 평가하고 있는데 국내업체에서는 리얼클릭(리얼센스),네오클릭(네오애드)정도가 리타겟팅(리마케팅)을 도입은했으나 효과는 글세요..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이유는 리타겟팅 전문업체와 제휴한것은 아니기때문에 약간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냥 키워드광고라고 봐야죠..ㅎ


1년전 좋은 평가를 받았던 클릭몬이 리타겟팅이라는 서비스를통해서 출범하게 되는데요. 리타겟팅도 정말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본인들의 광고들을 가지고 최적화를 해놓고 리타겟팅이라고 해놓는곳도 있고 정말 리타겟팅전문으로 하는 업체인 크리테오나 위드팡이나 타게팅게이츠(TG)과  제휴를해서 리타겟팅을 도입했다는것과는 굉장한 차이가 있습니다. 어쨌든 이부분에 대해서는 추가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하고 스폰서애드 역시 리타겟팅을 시작했다는것에 굉장히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유는 단가도 단가지만 리타겟팅(리마케팅)을 시작하게되면 클릭율이 수직상승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검색했던 신발이나 옷등의 광고가 노출되기때문에 클릭을 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 리타겟팅이 있고 없고의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가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스폰서애드가 리타게팅업체중 제휴한곳은 바로 와이더플래닛의 타겟팅게이츠라는곳입니다. 국내에서는 굉장히 유명한곳이며 보통 TG라고 표현을합니다. 스폰서애드의 광고의 대다수의 광고가 바로 이 업체라고 볼 수있습니다. 아마 많은분들이 궁금해하셨을꺼같아서 잠깐 언급해드렸습니다.




5. 모바일에서 돋보적이다. (with 수익공개)


(2014년 6월 모바일 테스트 진행 수익공개)


스폰서애드의 하이라이트는 모바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의경우 모바일이라면 단가가 심각하게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애드센스조차 모바일단가는 정말 극악을 달리고 있기때문에 사실 모바일에서는 광고를 안달고 계신분들도 많이 계시죠. 그러나 스폰서애드는 모바일단가도 PC단가에 비해 떨어지지 않습니다. 


추가로 애드센스의경우 모바일 상단에는 300X250의 광고크기를 달 수 없습니다. 얼마전 티스토리플러그인으로 해결된 320X100을 달아봤자 클릭율이나 단가가 많이 나오지도 않구요. 반응형 스킨을 이용하면 할 수있긴하지만 저같은 경우는 반응형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쓰지 않고 있고 가장중요한건 그렇게 달아도 단가가 좋게 나오지 않습니다. 때문에 모바일에서 스폰서애드의 이용은 필수적이며 반드시 달아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6. 단점을 말끔하게 보완



이전포스팅에서 제가 스폰서애드의 단점으로 지적한부분이 있었습니다.  크게 두가지가 있었는데 놀랍게도 두가지가 모두 해결한모습을 보였습니다. 재밌는건 제가 스폰서애드 포스팅을 하려고하니 광고단위 리포트가 출시 되었다는점 입니다..:)


첫째는 리포트를 사이트별로는 볼 수있으나 광고단위로 볼 수는 없다. (해결)

광고단위 리포트는 위쪽 이미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 '광고소스별 상세보기' 라는 버튼이 따로 생겼습니다. 체크를 해주시면 상세하게 리포트 보기가 가능합니다. 아마 이부분은 저말고도 다른분들도 많은사람들이 건의를 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둘째로 광고가 아직 너무 적어서 똑같은 광고가 계속 나온다. (해결)

이부분은 리타겟팅서비스를 통해서 해결하였습니다. 리타겟팅의장점은 없는광고도 만들어낸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리타겟팅광고 하나만으로도 수백개의 광고가 있는것과 같은셈이기때문에 너무 적은부분을 어느정도 해소시켰다고 볼 수있습니다. (다만 아래에도 설명하겠지만 한페이지에 동일한광고가 나오는것은 해결하지못함)




7. 장점은 그대로 유지



단점과 마찬가지로 스폰서애드의 장점을 설명도 했었는데 뭐 단가가 괜찮았다도 장점이 될 수있겠지만 제가 좋게 봤던것은 이벤트를 계속해서 한다는점입니다. 말이 이벤트지 어처구니없는 이벤트하는곳도 많고 사실 매달 이벤트 진행하는것이 CPC업체로서는 쉽지는 않은선택입니다. 그런데 스폰서애드는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적으로 볼때 가장 좋은 이벤트로 찾아오고 있는데요.


첫째로 첫가입회원을위해서 영화예매권을 증정하는점

둘째로 기존회원을위해 수익금더블이벤트를 한다는점

셋째로 스폰서애드를 홍보하기위해서 포스팅이벤트를 한다는점


회원을 유치하고, 기존회원들에게 이벤트를 제공하는 이런 이벤트야말로 이벤트의 최적화라고 할 수 있겠죠. 이벤트자체가 1년전보다 더 좋아졌기 때문에 칭찬을 안할 수가 없는듯합니다. 어쨌든 주기적으로하는것도 어려운일인데 매달 진행하는건 굉장히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8. 여전히 아쉬운점은 존재


스폰서애드는 이전에 언급했던 단점들을 해결해 왔습니다. 다만 여전히 아쉬운점은 존재하고 있는건 맞습니다. 사실 아래 언급할 내용들은 있으면 좋고 없으면 그만인것들이라고 생각하시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 단점들은 없다고해도 무방하니깐요.



첫째로 동일페이지에 동일광고가 나오는것을 방지못함

애드센스를 사용하다보면 한페이지에 같은광고가 나올확률은 정말 희박합니다. 1%도 안될정도로 같은페이지에서 동일광고를 보고싶어도 못봅니다. 물론 새로고침해서 같은광고가 계속보이는건 타겟팅이니 어쩔수없는 부분이라 생각하구요. 동일한광고가 나와서 좋은점은 위쪽에서도 보고 아래쪽에서도 보고 이렇게한다면 좋은방법이 될 수있긴 한데 만약 상단2개를 연달아 활용하려고한다면 활용하고싶어도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 있겠습니다. 광고가 너무적어서 그렇다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현재는 꼭 그런것도 아니니깐요. 위쪽은 실제 스폰서애드의 광고입니다. 아닌경우도 있지만 새로고침해보시면 5번의 1번은(20%정도) 2개모두 동일한광고가 출력되는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둘째로 1:1문의가 이메일밖에 없다는점

저같은 경우는 문의를 메일로 하는것보다는 게시판으로 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메일을 잘 쓰지 않는분들에게는 굉장한 단점이 될 수도있고 가장중요한부분이 이전에 무슨문의를 했는지 간혹 열어보고 싶을때가 있는데 게시판이 없을때는 그런점이 참 불편하더군요. 이부분은 개인적인 부분이라 정말로 아쉬운정도다라고 밖에는 설명이 안되겠군요..ㅎ


셋째로 광고이름을 한번설정하면 변경할 수가 없다.

보통 광고코드수정이라고 하는데 코드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다시 새롭게 코드를 만들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론 새롭게 만들면 되지 않느냐 할 수도있고 애드센스처럼 광고를 최적화시키면 단가가 오르는것도 아니기때문에 이부분의 대해서는 불편은하지만 큰 문제는 되지 않지만 광고별 리포트가 나온만큼 이름수정도 된다면 사소한불편을 없앨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9. 스폰서애드의 가장 좋은점


이벤트하는것도 좋고 단가도 좋고 다 좋다. 그중에서도 으뜸인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광고달기가 힘든 네이버블로그에서도 가능한점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CPC광고를 못다는 네이버블로그에서 한줄기 빛인 존재가 바로 스폰서애드가 되겠습니다. 물론 티스토리처럼 자유롭게 집어 넣을 수있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위젯으로 상단,하단,사이드바에 취향대로 넣을 수 있고 포스팅에서도 입맛에 따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CPC?하면 애드포스트만 떠올리지 마시고 스폰서애드도 한번 이용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름대로의 스폰서애드의 대한 분석글을 진행해 봤습니다. 사실 오래전부터 쓰려고 했던건데 참.. 이것저것 할게 많다보니 미루고미루다가 광고소스별보기가 나오면서 이제는 미루면 안되겠다 싶어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4월에 테스트를 진행해놓고 6월에쓰는걸 보면 알 수있죠..하하)


포스팅을 계속 쓰면서도 느끼는거지만 국내업체중에는 이제 스폰서애드가 단연 돋보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가로보나 클릭율로 보나 이벤트적으로보나 딱히 꿀릴만한부분이 없기때문이죠. 보통의경우 분석글이라면 없는단점이라도 만들어서 쓰곤하는데 제가 언급했던 단점이 딱딱 수정되어지는걸보니 약간 장점을 더 극대화 시킨듯합니다. 어찌됬던 여러모로 기분좋은 포스팅이였습니다. 그럼 다음 CPC수익포스팅에서 만나요! 


TAG , , ,

http://bamba.kr/trackback/165

건전한 댓글 문화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
불건전한 댓글이 등록되는 경우 관리자의 임의적 판단으로 삭제될 수 있음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비밀글로 등록하기
  1. 대다나다
    대다나다
    2014/06/10 23:45
    대다나다 정말... ㄷㄷ 저도 당장 적용한번 해봐야겠음
  2. 굿!
    굿!
    2014/06/24 02:57
    밤바님은 언제봐도 굿입니다. 메일하나 드렸는데 확인좀해주세요!
  3.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4/06/24 13:0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2014/06/24 13:41
      따로 본문에 다 넣은겁니다. 플러그인은 애드센스밖에 지원하지 않죠. 시간이 좀 걸리니 추가 포스팅진행하겠습니다.
  4. 2014/08/20 00:32
    스폰서애드 모바일에 적용 어떻게 하나요~?
  5. 비밀방문자
    비밀방문자
    2014/08/22 11:5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6. 2014/09/01 20:39
    스폰서 애드 모바일 티스토리 블로그에 어떻게 넣으셨나요?
    본문 중간에 넣으니깐 PC용 처럼 나오고 짤려서 나오던데요.
    • 2014/12/18 12:07
      끙 죄송합니다. 댓글을 이제야 봤네요. 본문에 넣어도 아무문제없이 출력되고 있습니다.
  7. 밤바님
    밤바님
    2014/12/18 02:29
    스폰서애드로 100만원이상을 번사람을 본적이없어서 망설여지는군요 ㅜ 특히 네이버블로그도 달수가있다면 네이버블로거분들에 수익공개같은것도 많을텐데 아직 홍보가안되서 그런걸까요 ?
    • 2014/12/18 12:09
      테스트해보면 되실텐데 망설여지는건 어떤이유때문일까요? 네이버 블로그는 아쉽게도 리타겟팅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익부분이 티스토리 혹은 사이트보다 저조할 수 밖에는 없습니다ㅠㅠ 네이버블로그에서 활용할 수 있는 CPC를 추가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8. 2014/12/26 12:40
    제가 여러번 1:1문의로 메일을 보냈는데 답장이 안와서 여기글보고 문의좀 해볼게요. 제가 구글애드센스정지를당해서, 스폰서애드 모바일광고를 달고싶은데요, 모바일광고소스는있는데 이걸 어떻게 활용해서 달아야하는거죠? 그냥 본문에다가 모바일소스로 넣으면 모바일로 뜬다는건가요? 다른데는 레몬 SDK인가 머신기가해서 하던데, 저는 초보라서 아무리봐도 모르겠더라구요. 스폰서애드 모바일광고는 어떻게다는건지 여쭈어보고싶습니다.
  9. 2014/12/26 12:40
    ㅠㅠㅠ 스폰서애드로는 아무리 1:1문의글을 올려도 답장이안오더라구요...스폰서애드 모바일광고는 어떻게다는거죠? 궁금합니다!
    • 2014/12/26 13:18
      본문에 PC소스를 넣으면 PC와 모바일에서 둘다 출력이 잘되고 있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도 중간에 보시면 스폰서애드 광고가 본문에 달려있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대로 본문삽입 한겁니다.)
      반응형스킨을 이용하시기때문에 상단과 하단은 삽입하지 않아도 그대로 출력될것이구요. 어떤부분이 문제가 되시는건지요?
  10. 2014/12/26 16:25
    저는 반응형 스킨그런거 잘몰라서요 ㅠㅠ 지금 모바일웹스킨은 가장기본적인거 쓰고있구요, 광고난 다음 애드핏 전면형광고만 출력되고있어요, 모바일웹스킨 OFF를해야하나요? 스폰서애드 하단에 달았는데 출력이안되요 ㅠㅠ으 어렵습니다 블로그
  11. 2014/12/26 16:33
    아 이제 알겠어요 모바일웹 스킨을 off하니까 광고가 뜨네요? 전 애드핏때문에 모바일웹스킨은 ON 해서 그동안 광고들이 안떴던 거군요....그럼 다시한번 여쭈어 보자면 ,애드핏을 쓸려면 모바일웹스킨을 ON해야하기때문에 다른광고를 포기해야하고, 다른광고를 쓸려면 모바일웹스킨은 off하고 애드핏광고를 포기하면 되는군요?
    • 2014/12/26 19:30
      네 그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스킨을 사용하면서도 사용하는방법은 추후에 포스팅하도록 할게요~
1 2 3 4 5 6 ... 23